[교육심리] 도덕적 추론에 따른 도덕적 행위의 불일치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적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모방에 관한 실험은 EBS다큐 프라임[도덕성]에서 살펴 볼 수 있다. 아이들은 텔레비전 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실험 모델에 행동하는 모습을 관찰한다. 방안에 커다란 오뚝이 인형을 세워두고 한 그룹에는 인형을 공격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다른 한 그룹에게는 인형을 다정하게 행동하는 장명을 마지막 그룹에는 인형에 관심이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실험결과 모든 아이들은 보는 그대로 모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청소년 일탈의 외적요인으로서 대중매체나 가상공간의 폭력물 및 음란물 들을 들 수 있다. TV의 폭력 장면 시청과 공격성 사이에는 높은 상관성이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센터월(Centerwall)에 의하면 TV의 폭력 장면을 보고 성장한 아동들은 그들이 청년기에 도달할 무렵 TV에서 본 폭력 장면의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보고하고, 미국에서 일어나는 상당수의 살인은 아동기 동안 TV의 폭력물에 노출된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춘재 외, [청년심리학].서울.중앙적성출판사.1993,p344

이런 현상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 범죄의 경우 상당수가 범죄 기술을 텔레비전에서 배웠다고 고백하고 있음에 비추어 볼 때 모방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성인들까지도 모방에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은 누가 말하는 것을 듣고 배우기보다는 그가 행하는 것을 보고 배우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런 의미에서 알고 있거나 새롭게 알게 된 것을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기도록 하는 확실한 방법 중의 하나가 모범을 통해서 가르치는 것이다. 특히 직접 실천과 구체적인 체험을 할 상황이 안 될 경우에도 이 방법을 사용하면 될 것이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알맞은 사회 윤리적 가치 규범을 실청하여 사회적으로 인정과 존경을 받는 인물의 사례를 모범으로 제기함으로써 학생들이 이를 모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민경환,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2005)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서울: 교육과학사, 2004)
성강식, [(파이제와 콜버그의)도덕교육이론] (서울: 인간사랑, 2007)
Albert Bandura지음,변창진외옮김 [社會的 學習 理論]( 서울 : 中央適性 出版社, 1984)
최창호 ,[20세기를 빛낸 심리학자], (서울: 학지사,2000)
이춘재 외,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1993)
최영인 외, [문화적 일탈론과 범죄 사회학습이론] (안양, 열린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 길리건, 나딩스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조사- 세가지갈등상황에 대한 사고유형분류
  • 있는 행위 기준으로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따라서 문제는 어떻게 그러한 도덕을 받아들여 도덕적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느냐 하는 도덕 학습의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도덕과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들 이론들은 인간의 도덕적 삶과 도덕적 인간의 형성에 관한 부분적 설명에 불과한 것이었다. 왜 그러한지 직장을 가진 한 부인이 원치 않는 임신을 하게 된 경우를 가정해 보자. 이 부인이 임신 문제를 해결하는

  • [교육~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
  •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또한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① 사회문화적 : 결정된 행위의 규범을 내면화하고 이를 준수하는 행위② 심리학적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 규범체계 또는 그렇게 형성된 양심의 행위양식 또는 인지발달에 따른 도덕 판단구

  • [교육심리학] 집단 따돌림의 방관자 분석
  • 수행한 아이들의 감상문① 자신의 행동에 대한 도덕적 가치를 깨닫게 됨② 그 도덕적 가치를 이루어야 한다는 올바른 판단능력③ 그 가치를 이룸으로써 오게 되는 만족감 경험수호천사 프로그램의 효용Q) 효과는 지속적인가?문제에 대한 인식 내면화참고 자료권정안(2001).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감훈련 프로그램 개발.이영희(2005). 공감 훈련이 중학생의 공감 능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경 대학교 교육대학원.정정분 (2004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 [도덕과 교육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행위가 도덕적 행위-착한소녀&소년 지향단계4(18-25세)사회질서및 권위유지-현재의 법이나 질서와의 일치 여부가 기준후인습 수준(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원리에 비추어 도덕성 판단)단계5(25세 이상)사회계약으로서의 도덕성-사회적 함의에 의한 도덕 판단-융통성 있는 법의 개념단계6(보편적 원리에 의한 도덕성)-스스로 선택한 도덕적 원리에 따른 양심에 의한 도덕적 행위 결정-도덕적 원리는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원리이를 간단히 표로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