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연구 방법] 제7장 시뮬레이션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뮬레이션 연구란?
2. 시뮬레이션 연구의 영억
3. 시뮬레이션의 절차
4. 시뮬레이션에서 표본크기의 결정
5. 체육학에서 시뮬레이션 연구의 예
6. 결론

본문내용
5. 체육학에서 시뮬레이션 연구의 예

oh(2000)의 동등화 연구를 예로 체육학에서 시뮬레이션 연구가 어떻게 적용되는가 알아보자. 이 연구의 목적은 상완근지구력 검사들인 턱걸이와 팔굽혀펴기 검사들의 점수슬 동등화하는 방법에 있어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의 방법 중 어느 것이 더욱 안정적인 결과를 산출하는가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로 측정된 자료와 시뮬레이션 자료가 함께 사용되었다.
첫째로 위의 검사들의 문항반응형태가 뭇엇이고 이를 다룰 수 있는 수학적 모형을 찾는 것이다. SPRAY (1989,1990,1997)는 중다시행-단일문항 muitipie attempt, single item: MASI 반응형태를 소개하였다.
팔굽혀펴기, 턱걸이, 윗몸 일으키니 등의 자료는 동일한 기술(문항으로 취급)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형태이며 이 자료들이 중다시행-단일문항 반응형태에 속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팔굽혀펴기, 턱걸이의 점수는 중다시행-단일문항 반응형태이다. 다음의 단계는 이러한 반응형태를 다룰 수 있는 수학적 모형을 선택하는 것이다. 팔굽혀펴기와 턱걸이와 같이 개수의 형태로 나타나는 자료는 포아송 모형을 적용할 수 있다.
다음 단계는 시뮬레이션할 모수들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중다시행-단일문항 반응모형에서는 능력모수와 검사난이도 모수를 만들어 나게 된다. 각 문항이 동일한 형태로 반복되므로 한 문항의 난이도가 검사의 난이도와 동일한 값을 갖제 되는 것이다. 그리고 능력 모수의 분포 형태는 표준정규분포를 사용하면 된다. 다행히도 능력모수의 분포 범위가 약 -3에서부터 +3으로 표준정규분포와 동일하으모 이해가 쉽게 될 것이다. 각각의 표본크기(50, 100, 500, 1500)에 따른 능력모수의 구체적인 분포가 결정되게 된다.
MC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검사난이도는 팔굽혀펴기와 턱걸이 검사의 난이도를 실제로 측정한 결과를 참조하였다. 검사난이도는 성ㅇ별, 검사별로 산출되었는데 대략 -3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경영학] 제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 연구하라 -경영이론, 행동과학, 철학, 경험에서 오는 지식 등(2) 교육행정의 중핵적 기술을 배워라 -재정, 법규, 인사, 정보체제 교육과정의 이론과 설계(3) 응용적이고 실천적 방법을 통해 문제해결 기술을 개발하라 (4) 감독된 상황 하에 지도성을 실천하라 -임상적 경험, 훈련을 통한 책임감 증진(5) 수행능력을 시범하라 -컴퓨터 시뮬레이션, 어려운 사례연구 등3. 추종자의 기술가장 효과적인 추종자는 - 독립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적극적으

  • [품질경영] 제7장 설계품질과 다구치기법
  • 방법DR3: 기술검증설계시작품 시험․평가 직후설계시작품 검토․수정 보완DOE, DFMEA,다구찌 방법, R&RDR4: 양산검증양산시작품 시험․평가 직후양산시작품 검토․수정 보완시뮬레이션, 표준,PFMEA, DFX사업기획분석/평가과제선정승인제품/기술정의타당성승인DR사업화지원양산승인생산 Chapter. 5다구치 기법의 적용 사례6. LG전자의 DFSSstep1step2step3step4DR 0DR 1DR 2DR 3DR 4 Chapter. 5다구치 기법의 적용 사례7. 수정된 DFSS단계Defi

  • [교육공학 논문비평] 정보통신기술(ICT)의 활용 방안 에 관하여- 체육교과측면에서
  • 연구개발을 위한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제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체육교과에서 정보통신 기술(ICT)의 활용 방안, 이영길, 노영욱, 신라대학교 컴퓨터 교육과체육과에서의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은 여러 측면에서 그 활용 가치가 매우크다. 첫째,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은 학교 현장의 시설 및 환경 부족문제를 극복할수 있다. 즉 인터넷, 각종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활용 등은 시간적․공간적 한계를 극복하여 학생들에게 가상 공간에

  • 사회체육의 대중화 요소
  • 연구결과는 아직까지 명쾌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체육조직의 유형에 대한 연구결과는 전무한 상태이다. 하지만 일반 조직론 분야의 학자들인 블라우와 스코트(Blau & Scott, 1962)가 제시한 조직유형을 체육학 분야의 조직유형에 아래와 같이 접목할 수 있다.즉 조직 활동의 결과로 인한 산출(output)은 조직, 성원 중 누군가에 의해 소비되고 사회의 특정 부문에 이용되며 그 혜택을 받는 사람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중에서도 누가 조직의 산출

  • [취업과생활]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진로
  • 연구개발 업무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상당수가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소지하고 있다.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한 경우는 추가로 항공공학 분야의 과목을 이수하거나 대학원 과정에서 항공공학 또는 우주공학 분야를 전공하여야 하고,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한 경우는 항공우주 공학 분야에서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하다.이 분야의 대학 교육은 1,2학년 과정에서는 일반 교양과목과 과학기초 과목, 기초역학 과목 등을 배우고 3,4학년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