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공익광고의 언어 전달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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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공익광고의 개념 및 발생배경

본론
3. 공익광고 언어전달방식의 종류
4. 공익광고 시대별 언어 전달방식 변화 사례
1)80년대
2)90년대
3)2000년대 이후

결론
5. 외국 공익광고 잘된 사례
6.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
7. 마치며... ...

본문내용
- 사례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 동영상

1981년 ‘저축으로 풍요로운 내일을’(우리나라 최초의 공익광고)
너의 천진난만을 얼굴을 볼 때마다 엄마는 생각한단다. 이세상무엇보다도 소중한 너. 밝은 얼굴로 튼튼하게 자라 꿈을 마음껏 펼치도록.
너의 고사리 손을 잡을 때마다 나의 가슴은 뛴단다. 부족함이나 어려움이 없는 가정, 언제나 웃음꽃이 만발한 가정을 보내야지. 아빠와 엄마는 저축으로 꿈과 소망을 키우고 있단다.
저축으로 풍요로운 내일을!


1981년 ‘새해 새 희망’
우리는 지난 한해를 참으로 열심히 살았습니다. 우리는 지난해에 어려움을 헤치는 참된 슬기를 보여주었습니다. 1982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해가 솟는다. 어두움을 헤치고, 해가 솟는다. 겨레의 가슴마다, 해가 솟는다, 우리가 함께 가는 보람찬 길에, 눈부신 해가 솟는다. 뜨거운 가슴마다... ... 지난해를 디딤돌로 우리 다함께 민족대전진에 거보를 내딛읍시다.


1986년 ‘손과 마음을 보탭시다.’
우리의 땀과 정성이 결실이 되어 돌아오고 있습니다. 서로 믿고 돕는 화합, 오대양 육대주로 뻗는 민족 저력이 국권의 성숙된 저력으로 선보입니다. 아시안게임의 성공을 위해 우리 모두의 손과 마음이 필요한 때입니다.



 80년대 공익광고 언어 분석
: 80년대에는 주로 문어체의 긴 문장을 사용하고 주어와 서술부의 문장구조가 완벽하다. 81년 최초의 공익광고는 구어체를 사용하여 아이에게 말하는 듯 친근한 전달방식으로 구 성하였지만 다소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이를 제외한 대부분의 80년대 광고들은 계몽적인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맞추어 ‘~했습니다. ~합시다. ~해야 합니다.’등
의 강건체를 사용하여 주장이 강하고 뚜렷한 느낌을 준다. 또한 형용사나 부사와 같은 수 식어 사용을 자제하고 주로 딱딱한 느낌의 건조체를 사용하였다.
정보 전달 측면에서는 명확하지만 스토리 구성이나 유희적 측면이 없어 국민들에게 딱딱 하고 강제적인 느낌을 준다.

2) 90년대 전반기 공익광고 특징
- 90년대는 정치적으로 군사정권에서 문민정부로 이양된 시기였다. 따라서 이 시기의 공익광고는 정치·사회선전의 내용이 거의 사라지고, 경제와 관련된 공익광고가 대폭 증가하였다. 경제관련 공익광고의 수가 1980년대에는 총 10건에 그쳤으나, 1990년 전반기에만 25건으로 두 배가 넘는다는 사실이 이를 반증한다. 아울려 이 시기에는 그동안 소외되었던 문제들, ‘노사화합’ ‘청소년문제’ ‘환경보전’ ‘도덕성 회복’등을 다루기도 했는데, 이는 ‘다양화’ ‘개성화’된 세태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90년대 전반은 경제성장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구가하게는 되었으나, 이에 따른 인간성 상실, 개인주의, 도덕적 해이 등의 사회적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했다. 따라서 경제 활성화의 중요성을 표현하면서도 도덕성 회복과 같은 캠페인을 동시에 전개하려고 노력하였다.

- 사례

1991년 ‘올가미’(마약)

참고문헌
1. web site : www.kobaco.co.kr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01&docid=32390348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20901&docid=31973757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90201&docid=31651321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01&docid=31947364
www.adic.co.kr

2. 참고문헌 : 우에조노리오지음,김민기옮김,(2005),공익광고 연구,한국방송광고공사출판사
김종찬, (2000), 공익광고의 은밀한 폭력, 커뮤니케이션 북스

3. 전문자료 : 광고학, (2003), 공익광고분석
공익광고, (2006), 우리나라 공익광고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권영욱/CEO리포트경영사례분석가,(2004),공익광고를 통해본 한국사회의모습
한국방송광고공사, (2001), 공익광고 집행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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