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가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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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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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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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민중가요의 역사적 변천
1) 민중가요의 탄생
2) 1980년대 광주 민주화 항쟁과 민중가요의 발전
3) 1980년대 중반 민중가요의 변화
4) 80년대 말 민중가요의 발전 - 민중가요의 급성장
2] 대중화된 민중가요를 통해본 시대의식
1) 사계
2) 광야에서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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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에서 태양, 묘지의 단어들은 그 당시 운동권 학생들에 의해 시대의 저항정신, 핍박과 죽음등 그 시대의 암울한 상황으로 각각 해석되며, 노래의 분위기 또한 그러한 것들은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노래 ‘아침이슬’은 당시 운동권학생들의 고뇌, 결단을 표현하는 노래로 인식되었고, 이것의 초창기 민중가요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2) 1980년대 광주 민주화 항쟁과 민중가요의 발전
- 1980년대로 넘어오면서, 민중가요는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민중가요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과, 운동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며 대학가의 포크송 동아리들은 취미로써의 포크송 보다, 민중가요를 통하여 운동권의 색채를 띠기 시작하게 되었다. 이때부터의 민중가요는 기존의 기성가수들의 노래 중에 좋은 것들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하여 재평가 하는 방식이 아니라, 대학생들이 직접 창작하여 자신들의 생각과 신념을 노래와 가사에 담아내기 시작하는 단계에 이른다.
이 시기의 민중가요는 주로 단조위주의 행진곡으로, 우울하지만 서정적인 음색을 띠며, 가사 또한 서정적인 느낌을 준다. 이는 그 당시 학생들의 운동에 대한 태도가 자신의 삶에서 숙명적이며 이 과정에서의 힘들고 고달픔을 노래를 통하여 표현하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때의 운동과정은 군부 독재 하에서 매우 힘들고 고달팠는데 이러한 상황들을 노래 가사를 통해서 많이 엿볼 수 있다. '낮은 어둡고 밤은 길어', '어두운 그림자 하늘 가려', '억압의 발길에 짓밟혀도', '어두운 죽음의 시대', '밤', '하나님의 혀가 짤린 세계', '사슬에 묶임' 등, 당시 노래들의 가사는 대개 비유적 표현으로 형상화 되어 있고, 또한, '죽음'과 '희생'의 이미지 가 뚜렷하다. '동지는 간데없고', '친구는 멀리 가다', '쓰러져 간 사람들', '피', '쓰러진 전우', '뿌려진 피땀' 등의 표현은 억압적 인 세계의 한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그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민주화의 길로 나아가고자 하는 혼신의 노력이 만들어낸 희생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3) 1980년대 중반 민중가요의 변화
- 80년대 중반 자율화국면으로 넘어가면서, 운동권은 조금씩 세력을 회복해 간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하여 운동권 동아리의 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민중가요의 발전을 이루게 된다. 이 시기에는 자율화 국면과 정세의 안정으로 인하여 ‘나가자’식의 선동적인 구호들보다는, 조금 더 차분하고 냉정하게 생각하여, 사건을 좀더 객관적으로 보고자하는 요구들이 생겨났으며, 이로 인하여 보다 복잡한 논리들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대가 요구하는 사항들이 바뀌게 되자 민중가요 또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전 시기에 필요했던, 행진곡들과는 다르게, 자신에 대한 성찰과, 주위 현실에 대한 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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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꽃다지를 사랑하는 사람들 - 창간호 ~ 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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