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줄거리를 이야기하자면 배다른 남녀 동호와 송화는 오래전부터 양아버지인 유봉의 밑에서 자라왔다. 유봉은 동호에게는 자신이 하는 북을, 그리고 송화에게는 소리를 가르치며 유랑생활을 떠나는 데 길고 끝이 없는 오랜 방랑생활에서 갖은 멸시와 냉대를 받지만 소리를 할 수 있다는 일념하나만으로 그들은 서로를 의지하며 살아간다. 이 와중에 동호와 송화는 어느 순간부터 서로에 대해 애틋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데 이 후, 자신의 어머니와 유봉과의 일을 알게 된 동호는 그 충격과 힘든 유랑생활을 견디다 못해 뛰쳐나가게 된다. 이 후, 시간이 흘러 유봉과 송화의 소식을 알고자 다시 이전에 머물던 곳에 동호는 찾아가지만 그들은 이미 떠난 지 오래전이었고 이 과정에서 송화도 도망갈 것을 우려했던 유봉은 송화에게 소리의 한을 더 실어주겠다는 목적으로 약을 타서 송화의 눈을 멀게 하여 장님으로 만들어 버렸다는 것이다.
이론’이라 불리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에서 볼 수 있다. 이 학파는 대중문화의 정치적 기능을 중요하게 본다. 대중문화가 대중을 사회의 권위에 순응하게 함으로써 사회를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관점에서도 두 가지의 문제점이 있다.첫째로는 대중의 주체로써의 역량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한다는 문제이다. 특히 오늘날에는 교육 수준이 높은 대중들이 자신의 기준과 가치관으로 문화 상품을 취사선택하고 평가할 수 있다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처럼 문화라는 것은 우리의 생활에서 확연히 구분하여 바라볼 수 있는 대상이 아니며, 동시에 그런 특성을 이용하여 문화는 은폐되고 산포된 채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수용하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이러한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을 통해 문화연구를 알아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이론의 실제 적용으로서 영화 속에 나타나는 법과 체제의 모습을 살펴보려 한다.2. 비
이론의 일부 개념이다. Valente는 사회구성원의 10~20%가 어떤 매체를 이용하면 결정적 다수를 이룬다고 간주했는데, 세계 인터넷의 이용자수는 2012년 22억 명을 넘었으며,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전체 인구의 80%에 달하여 이미 결정적 다수를 확보했다고 할 수 있다.자료 출처 : 이러한 보편적 접근이 가능해진 인터넷에 대해 Moris와 Ogan은 인터넷이 대인 커뮤니케이션적인 측면과
이론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박완서의 저문 날의 삽화 5를 분석하여 노인의 성역할과 노후를 맞는 노인들의 생활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또한 노인 가족을 다룬 ‘Driving Miss Daisy라는 영화를 보고 내용을 분석하여 앞에서 다루었던 이론들을 바탕으로 노년기의 성격을 주인공에게 직접 적용시켜 보았다. 그 외에도 우리들이 직접 작성하여 행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노인에 대한 이미지나 노후대책과 같은 사항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들을 조사해 보았다.
영화 속 이미지를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불충분하다. 그것은 단지 흥미로운 현상을 확인하고 설명하는 것 이상의 유용성을 제시하지 못할 것이다. 양성 평등이라는 커다란 대주제로 접근하려는 시도는 또 다른 각도에서의 고찰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우리는 일단 한국 에로영화를 실마리로 사회에 폭넓게 유통되고 있는 여성의 왜곡된 성적 이미지를 확인한 후 대중 문화 전반에 대한 여성학적 비판 이론들을 살펴보았다. 이 작업들이 현상에 대한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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