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초(超)헤게모니, 문화적 정체성(붉은악마 현상의 비판적 통찰을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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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운동사랑방, 「붉은 악마를 부추기지 마라.」, 인권 운동 소식 게시글, 2002
임지현, 『민족주의는 반역이다 : 신화와 허무의 민족주의 담론을 넘어서』,
소나무, 1999
천선영, 「'해석의 해석'을 위하여: 월드컵 거리응원 현상에 대한 민족/국가주의 담론 분석」,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회, 2003
목차
서 론
본 론
(1) 한국 민족 정체성의 기원
(2) 스포츠의 정치성과 민족, 국가문제
(3) 민족과 월드컵, 그리고 붉은 악마 현상
결 론

본문내용
(1) 한국 민족정체성의 기원

한국사에서 한민족이 아닌 다른 민족의 존재를 의식할 수 있게 된 것은 19세기 말에 처음으로 서구와 본격적으로 교류가 시작되고 난 다음부터이다. 물론 그 이전에도 중국이나 일본과 관계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것은 일부 소수 계층만이 관계를 맺고 있었기 때문에 한민족이라는 민족적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었던 시기는 아니었다. 또한 근대화 이전의 중국인 집단과 일본인 집단은 대등한 입장을 전제하는 민족적 정체성이라기보다는 야만인과 문화인이라는 식의 이분법적 구조에 근거하고 있었기 때문에 민족적 정체성을 이룰 수는 없었다.
일본의 침략과 거의 동시에 시작된 근대화는 타자의 존재 의식을 통한 민족의식의 형성 과정이었으며, 이때 한민족의 형성은 이중의 과제를 떠안고 있었다. 하나는 다른 민족들과 구별된다는 의미에서 한민족을 형성해야 한다는 과제이며, 두 번째는 일본의 침략에 맞서 민족의 가치를 퇴화시키지 않는 것이었다. 서구에서는 신성 로마 제국이라는 하나의 세계로서의 보편적 세계가 해체된 결과로서 민족이 형성되었다. 이와 달리 한민족의 경우에는 서구의 민족 형성 과정에는 없었던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이라는 요인이 작용할 수밖에 없었다. 제국주의는 민족의 가치를 위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저항적 민족주의와도 의미가 상통한다. 민족의식은 타자인 다른 민족이 자기 민족에게 공격적이고 적대적인 관계로 돌입할 때 발생한다. 유헌식, 「한민족의 정체성 규정문제에 대한 소고」, 『역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철학과 현실사, 2004
공격의 강도가 강할수록 민족의식은 더 강하게 형성된다. 강력한 적에게 대항하기 위해서는 강한 결속과 유대를 통한 일체감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국가 대 국가 로서 민족주의의 형성이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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