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대중문화를 통해 본 가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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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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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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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
대중매체 속 가족의 모습은 어떠한가라는 의문-
-대중매체 속 가족의 도식 :
편부모 가족의 모습-
-대중매체 속 가족의 도식 :
고아의 모습-
-나가며 :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라는 의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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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은 인간이 접하는 최초의 타인공동체이다. 또한 인간 각 개개인의 존재 기원이기도 하다. 본질적으로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이러한 가족이라는 존재는 매우 중요한 것이 될 수밖에 없다. 흔히들 가정은 일차적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곳이라 하는데, 그 말 그대로 한 인간의 사회적 밑바탕을 이루는 데에 가정은 큰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가족은 늘 소중한 존재로 간주되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가족이 점차 축소화되고 파편화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끊이지 않는다. 그러한 가족이라는 존재에 의미를 두는 것이 우리나라뿐 이겠냐만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편이다. 우리나라 문화의 뿌리인 전통 유교사상의 근본이 바로 가家, 가족이기에 그럴지도 모른다. 서구의 합리적 개인주의가 유입된 지도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가족과 가정이라는 것은 우리 한국이라는 나라의 근간을 이루는 것처럼 보인다. 매년 5월은 가정의 달이라는 문구가 내걸릴 정도다.
이러한 가족 중심주의적 모습은 대중매체에서도 잘 드러난다. 하와이 최대 일간지인 호놀룰루 애드버타이저(The Honolulu Advertiser)의 정 부사장은 한국 TV 드라마와 미국 TV 드라마의 차이점에 대해ꡒ한국 드라마는 대개의 이야기가 아직도 가족의 전통적 가치관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고 말한다. 그 말대로, 일일 드라마는 물론 트렌디드라마에서조차 ‘가족’이라는 요소가 빠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얼마 전 종영된 KBS의 트렌디드라마 ‘열여덟 스물아홉’ 에서는 남자 주인공의 할아버지가 등장해 “아이를 낳아야 한다”고 안달을 한다. 그만큼 우리 한국 사회에서 가족이 갖는 가치가 크고, 또 그것이 드라마에 반영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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