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의 위대한 건축물(파나마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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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운하에 대해 씌여있습니다.
본문내용
파나마운하는 몇 백년전만해도 필요가 없는 건축물이였다. 그러나 대륙간사이가 붙어버리는 바람에 바닷길이 막혀버린 것이다. 파나마 운하의 굴착계획이 수립되고 난뒤 수에즈 운하를 성공 시킨 프랑스의 레셉스는 양대양(兩大洋) 주식회사를 설립,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레셉스는 11년 전 수에즈 운하를 완공했다는 자신감으로 덤벼들었지만 이곳 지형은 수에즈와는 달랐다. 수에즈 운하는 수평식으로 모래땅을 파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한 것이지만, 파나마는 가로막은 땅이 너무 높고 지질은 암반투성이였던 것이다. 기존의 계획을 변경해 운하를 계단으로 만들어 배가 산 위로 올라갔다 다시 내려가는 갑문식으로 설계를 바꾸었으나, 자금 부족에다 황열병, 말라리아 등 각종 풍토병이 기승을 부려 건설공사 중 많은 노무자가 죽어갔다. 결국 이런저런 사정으로 9년 만에 공사는 중단되었고 레셉스를 믿고 양대양 주식회사에 투자한 프랑스의 수많은 갑부들은 파산하고 말았다. 하지만 레셉스가 운하사업에서 손을 들고 난 후에도 아메리카 대륙의 잘록한 허리에 운하를 뚫어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만 하면 떼부자가 되리라는 망상은 지워지지 않았다. 운하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던 미국은 1903년에 파산한 레셉스의 운하 굴착권과 기계 설비 일체를 프랑스 정부로부터 사들였다. 당시 미국은 1898년 에스파냐와의 전쟁으로 필리핀과 괌을 획득하고 하와이를 합병하는 등 아시아와 태평양지역으로 진출을 개시하였다. 이와 같은 진출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 미국 동부 해안에서 중앙아메리카지협을 횡단하여 태평양으로 나가기 위한 항로의 필요성이 강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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