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자기실현적 행복과 긍정적 성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쓰는 교재 "긍정심리학(행복의 과학적탐구)"교재에서 제5장 자기실현적 행복과 긍정적 성품을 요약해서 발표수업자료로 활용한 것입니다. 교수님한테 잘했다는 칭찬을 들은 작품입니다.!!!
- 목차
-
1.긍정적 성품에 대한 관심
2.인간의 보편적 덕목들
1)동양문화의 주요 덕목들
2)서양문화의 주요 덕목들
3)심리학자들이 제시한 덕목들
3.성격적 강점과 덕성의 분류체계:VIA 분류체계
1)성격적 강점과 덕성의 선발기준
2)VIA분류체계의 구조
(1)지혜 및 지식과 관련된 강점들
(2)자애와 관련된 강점들
(3)용기와 관련된 강점들
(4)절제와 관련된 강점들
(5)정의와 관련된 강점들
(6)초월과 관련된 강점들
3)성격적 강점의 평가
4)성격적 강점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
- 본문내용
-
제5장 자기실현적 행복과 긍정적 성품
1.긍정적 성품에 대한 관심
-Seligman은 개인이 지니는 대표 강점을 발휘하며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주장한다. 대표강점은 개인을 잘 나타내고 그의 독특성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성격특징을 뜻한다. 모든 사람을 나름대로의 다양한 긍정적인 강점과 자질을 지니고 있지만, 그중 어떤 것은 그들의 개성에 더 중요하고 핵심적이다. 그러한 특징적 강점을 활용할 때, 사람들은 더 활기찬 열정을 느끼고 ‘진정한 자기’가 표현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된다.
-진정한행복, 만족, 좋은삶, 의미있는삶, 충만한 삶
2.인간의 보편적 덕목들
1)동양문화의 주요 덕목들
-공자의 다섯가지 덕목 (인, 의, 예, 지, 신)
-도교 (무위자연)
-불교 (팔정도, 정견, 정사, 정어, 정업, 정명, 정근, 정념, 정정)
-힌두교 (범아일여)
2)서양문화의 주요 덕목들
-플라톤, 소크라테스 (지혜, 용기, 절제)
-아리스토텔레스 (유대모니아, 12가지덕목, 행복의 덕성 이론)
-중세시대철학자 토마스 아퀴나스 (칠덕, 절제, 용기, 정의, 지혜, 믿음, 소망, 사랑)
-이슬람교 (이성적덕목 : 지혜, 지성, 명민함, 재치, 우수한이해력 + 도덕적덕목 : 온건함, 용기, 관대함, 정의)
3)심리학자들이 제시한 덕목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여러 심리학자들이 인간의 긍정적 특질에 대해서 관심을 지니기 시작했다. 긍정심리학이 태동하기 40년전에 Jahoda는 긍정적인 정신건강의 공통적인 요소를 다음과 같이 여섯가지로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자기수용, 성장과 발달, 성격통합, 자율성, 정확한현실지각, 환경적통제)
-Erikson이 제시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결과적인 성격적 강점 (교재 172쪽 참조)
-Maslow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들이 위계적으로 배열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생리적욕구, 안전의욕구, 애정과 소속감의 욕구, 자존감의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 순서로 배열될 수 있음
-Ryff와 동료들은 여러 이론가들이 주장하는 심리적 행복의 구성요소들을 통합하여 다음과 같이 여섯가지로 정리하였다. (자기수용,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 자율성, 환경적통제, 인생의 목적의식, 개인적성장)
-Norman은 5요인설을 제기 (외향성, 개방성, 우호성, 성실성, 신경증성향)
-Cawley,Martin과 Johnson은 네 개의 요인을 추출 (공감, 질서, 행동력, 평안)
-Vaillant는 대표적인 성숙한 방어기제로 이타주의, 유머, 승화, 억제, 기대등을 제시
- 참고문헌
-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 권석만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인성교육_자기초월의 덕목 중 감사에 대하여, 청소년인성교육 교재(p107-11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감사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고, 교재에 제시된 감사 증진을 위한 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거나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감사 증진활동을 고안하여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한 후 그 내용과 결과물을 제시 (2)
- [독후감]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존 맥스웰)
- [인간심리의 이해] 긍정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
- 인성교육과 도의실천_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지도 방법, 그리고 마틴 셀리그만의 세 가지 행복한 삶에 대하여 설명할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