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시의 개인 무기와 갑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칼
2. 창
3. 활
4. 갑주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창
창은 곧은 나무의 끝을 뾰족하게 만들어 적을 제압하는 무기로써, 조선시대에는 그 형태와 길이에 따라 장창(長槍), 죽장창(竹長槍), 기창(旗槍), 표창(鏢槍) 등이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창은 주로 적 기병들의 돌격을 저지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는데, 이에 주로 쓰인 창이 장창과 죽장창이다. 장창과 죽장창은 길이가 3~4미터가 넘는 대형 무기로, 창을 머리 위로 치켜들면 숲이 움직이는 듯해 멀리서도 적의 군대에게 위압감을 줄 정도로 위력이 있었으며 적 기병들이 돌격할 시에 창날을 적의 눈이나 말의 목을 찌르는 방식으로 작전을 펼쳤다. 이때에는 주로 2인 1조가 되어 한 명은 창의 끝 부분을 땅에 누르고 나머지 한 명은 적을 겨누는 역할을 담당해 긴 장창을 효과적으로 사용했다.
장창에는 혈조(血漕)라 하는 창날 중간에 길게 판 일종의 피 구멍이 있었다. 이것은 적을 찔렀을 때 경직된 근육에 박혀 날이 쉽게 빠지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만든 구조인데, 이 혈조를 통해 피가 흘러 나와 창날이 근육에 박히지 않게 된다. 이는 일본도에서도 나타나는 독특한 구조이다.
- 참고문헌
-
최형국, 『조선무사』, 인물과사상사, 2009.
강신엽, 『조선의 무기 - 훈국신조군기도설 ․ 훈국신조기계도설』, 봉명, 2004.
강신엽, 『조선의 무기 - 융원필비』, 봉명, 2004.
민승기, 『조선의 무기와 갑옷』, 가람기획,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