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본질][교육행정][교육행정원리][교육행정영역][교육행정과정]교육의 뜻, 교육의 본질 고찰과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영역, 교육행정의 과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의 뜻과 본질
1. ‘교육’이란 말의 어원
1) 한문에서의 뜻
2) 외래어에서의 뜻
3) 우리말의 어원
2. 교육의 뜻
1) 인간의 행동
2) 계획
3) 변화(change)

Ⅱ.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정의
2. 교육행정
1) 교육에 관한 행정(교육행정 < 교육정책)
2) 교육을 위한 행정(교육행정 > 교육정책)

Ⅲ. 교육행정의 원리

Ⅳ. 교육행정의 성격
1. 교육행정의 조성성 봉사적 성격
2. 교육행정의 수단적 기술적 성격
3. 교육행정의 민주적 중립적 성격
4. 교육행정의 전문적 성격
5. 교육행정의 특수한 성격
1) 교육의 특수한 성격
2) 현대 교육행정의 특징

Ⅴ. 교육행정의 영역

Ⅵ. 교육행정의 과정
1. 일반행정의 과정
1) Fayol
2) Gulick & Urwick(POSDCoRB)
2. 교육행정의 과정
1) Sears
2) Gregg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의 뜻과 본질
1. ‘교육’이란 말의 어원
1) 한문에서의 뜻
① 맹자의 盡心章
君子有三樂이니, 得天下英才하야, 而敎育之三樂也라
→천하의 영특한 인재를 얻어 이를 가르치고 기르는일(교육)이 그 중 하나

② 敎 ▶ 孝(아래서 본받는다) + 攵(회초리로 치다)
→교육자가 지도, 편달, 모범을 보여준다(=가르치다, 가리키다)

育 ▶ + 月(그릇된 자식을 바르게 기른다) =養

2) 외래어에서의 뜻

(1) Pedagogy -- 어원: Pedagogs(그리스어)
Paidos(어린이) + agogos(이끈다)→어린이를 이끈다

(2) Education(라틴어) -- 어원: educere(이끌어내다. 끄집어내다)
① ‘educere`에서 유래된 뜻 : 이끌어내다. 끄집어내다
▶ 선천적인 능력을 이끌어내고, 키워주다 → 기른다
▶ 학생의 재질, 흥미를 발견하고 활동,
실험을 통해 창조적, 독자적인 생활방식 수립케 하는 것
② ‘educare`에서 유래된 뜻 : 훈육하다, 영향을 주다 → 만들다
▶ 지식이나 이념을 주입시키며 훈련을 강조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문화유산과 조직된 경험에 접촉케 하는 것

3) 우리말의 어원
가르치다 -- 알도록하다, 지식을 지니게 하다
기르다 -- 동식물에 영양분을 주어 자라게 하거나 목숨을 이어가게 하다→방향제시, 선별, 판단, 성장의 의미

2. 교육의 뜻
* 교육은 여러 요소가 복합된 현상이므로, 정의를 내림에 있어 학자마다, 보는 시각마다 달리 규정하고 있다.

A) 기능적 시각: 교육은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 Pestalozzi, Spranger
B) 규범적 시각: 교육을 궁극적으로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시각
C) 조작적 시각: 인간의 행동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1974, 정범모)
참고문헌
1.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86
2. 김윤태, 교육행정․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2001
3. 교육행정조직, 청주교육대학교, 2001
4. 권기욱,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1995
5.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3
6. 윤정일 외 3명,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8
7. 임규진·임연기, 교육행정학의 이해, 보성,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히테의 생애와 교육사상
  • 성격과 지나친 엄격함은 총장직을 오래 수행하기 힘들었다. 결국 강의실과 대중강연장으로 돌아가게 된다. 1813년 국가 독립을 위하여 독일이 고투하고 있는 동안 〈참된 전쟁 개념에 관하여 Über den Begriff des wahrhaften Krieges〉를 강의했다. 1814년초 피히테는 종군 간호원으로 일하던 아내에게서 악성 발진티푸스에 전염되어 평화회복 체결을 보지 못한 채, 1814년 52세의 나이로 베를린에서 눈을 감았다.Ⅱ. 교육사상의 기초1. 실천적⦁주관적⦁윤리적 관념

  • [교육철학] 재건주의 교육사상
  • 교육철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약점과 결합을 보강하고 장점만을 취한 통일적인 철학으로 그 성격상 절충주의․선택주의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위기철학이라고도 불린다. 재건주의는 다른 철학으로부터 많은 것을 받아들이고 있는데, 본질주의에서는 모든 교육은 어쩔 수 없이 전수적이라는 원리를 빌리고 있고, 진보주의로부터는 문화의 변화과정은 지적행위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원리를 얻어왔다. 그리고 항존주의에서는 훌륭한 인생은 반드시 목표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성격과 기능
  • 교육철학의 성격과 기능1. 교육철학의 개념교육철학이란 교육에 관해 전체적이고 보편적이며 궁극적인 것이고, 인간 형성에 관한 사상의 경제이며 통합적 사고이다. 즉, 교육철학은 단적으로 말해서 교육이라고 부르는 경험의 영역에 대해서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적용하는 일이다. 그런데 철학이란 인간 경험에 관한 사상의 경제이며 통합적 사고이다. 또 교육이란 인간이 인간 발달을 의도적으로 지도하며 인도하는 과정이고, 교육학은 인간 형성을

  • [행정학] 입법부에 의한 행정통제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
  • 과정에서 국회의 무용론이 등장하기도 하였고, 국회의원들 스스로 패배감에 젖어있기도 하였다.이러한 현실에서 국회의 과거정부의 행정통제와 신정부에서 행정통제의 변화를 살펴보는 과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과제와 관련하여 행정통제의 일반론적 의의를 살펴보고 과제의 본론이자 외부행정통제의 유형인 입법부에 의한 행정통제를 살펴봄으로서 이상적이고 민주적인 행정통제를 고찰해본다. Ⅱ. 行政統制1.개념행

  • [율곡이이] 율곡 이이의 사상과 철학 관한 심층 고찰
  • 교육, 사회교육에 이르기까지 투철한 교육원리와 철학을 제시하였다(김익수, 1997).그는 무엇보다 교육의 원초가 되는 가정교육이 학교교육과 연계되고 사회교육으로 이어져야 교육이 큰 결실을 거둘 수 있다고 보았으며, 나아가 튼튼한 국가가 될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일관하고 있다.栗谷全書(大東文化硏究院 刊, 1958)에서 擊蒙要訣, 學敎模範, 聖學輯要 등을 통하여 학문의 의미를 두 가지로 사용하고 있는데 하나는 배워서 익힌다는 뜻인 學習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