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본질][교육행정][교육행정원리][교육행정영역][교육행정과정]교육의 뜻, 교육의 본질 고찰과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의 원리,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영역, 교육행정의 과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의 뜻과 본질
1. ‘교육’이란 말의 어원
1) 한문에서의 뜻
2) 외래어에서의 뜻
3) 우리말의 어원
2. 교육의 뜻
1) 인간의 행동
2) 계획
3) 변화(change)
Ⅱ.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정의
2. 교육행정
1) 교육에 관한 행정(교육행정 < 교육정책)
2) 교육을 위한 행정(교육행정 > 교육정책)
Ⅲ. 교육행정의 원리
Ⅳ. 교육행정의 성격
1. 교육행정의 조성성 봉사적 성격
2. 교육행정의 수단적 기술적 성격
3. 교육행정의 민주적 중립적 성격
4. 교육행정의 전문적 성격
5. 교육행정의 특수한 성격
1) 교육의 특수한 성격
2) 현대 교육행정의 특징
Ⅴ. 교육행정의 영역
Ⅵ. 교육행정의 과정
1. 일반행정의 과정
1) Fayol
2) Gulick & Urwick(POSDCoRB)
2. 교육행정의 과정
1) Sears
2) Gregg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의 뜻과 본질
1. ‘교육’이란 말의 어원
1) 한문에서의 뜻
① 맹자의 盡心章
君子有三樂이니, 得天下英才하야, 而敎育之三樂也라
→천하의 영특한 인재를 얻어 이를 가르치고 기르는일(교육)이 그 중 하나
② 敎 ▶ 孝(아래서 본받는다) + 攵(회초리로 치다)
→교육자가 지도, 편달, 모범을 보여준다(=가르치다, 가리키다)
育 ▶ + 月(그릇된 자식을 바르게 기른다) =養
2) 외래어에서의 뜻
(1) Pedagogy -- 어원: Pedagogs(그리스어)
Paidos(어린이) + agogos(이끈다)→어린이를 이끈다
(2) Education(라틴어) -- 어원: educere(이끌어내다. 끄집어내다)
① ‘educere`에서 유래된 뜻 : 이끌어내다. 끄집어내다
▶ 선천적인 능력을 이끌어내고, 키워주다 → 기른다
▶ 학생의 재질, 흥미를 발견하고 활동,
실험을 통해 창조적, 독자적인 생활방식 수립케 하는 것
② ‘educare`에서 유래된 뜻 : 훈육하다, 영향을 주다 → 만들다
▶ 지식이나 이념을 주입시키며 훈련을 강조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문화유산과 조직된 경험에 접촉케 하는 것
3) 우리말의 어원
가르치다 -- 알도록하다, 지식을 지니게 하다
기르다 -- 동식물에 영양분을 주어 자라게 하거나 목숨을 이어가게 하다→방향제시, 선별, 판단, 성장의 의미
2. 교육의 뜻
* 교육은 여러 요소가 복합된 현상이므로, 정의를 내림에 있어 학자마다, 보는 시각마다 달리 규정하고 있다.
A) 기능적 시각: 교육은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 Pestalozzi, Spranger
B) 규범적 시각: 교육을 궁극적으로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시각
C) 조작적 시각: 인간의 행동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1974, 정범모)
- 참고문헌
-
1. 김종철,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86
2. 김윤태, 교육행정․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2001
3. 교육행정조직, 청주교육대학교, 2001
4. 권기욱,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1995
5.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3
6. 윤정일 외 3명,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08
7. 임규진·임연기, 교육행정학의 이해, 보성,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