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헌법 - 통치행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통치행위의 의미
제2절 통치행위의 주체
제3절 통치행위의 특질 및 한계
제4장 우리 헌법과 통치행위(정치문제)
제5장 결 론
본문내용
제 2장 통치행위의 본질
제1절 통치행위의 의미
統治行爲는 구미제국에서 정치와 재판과의 관계와 관련하여 논의되어 왔는데 이것은 그 어느 나라에서도 實定法上 인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판례법상 형성되어 온 개념이다. 이러한 통치행위는 개념상 정립된 의미내용을 지닌 것이라 할 수 없으며 용어만 하더라도 미국에서의 정치적 문제 이외에도 독일에서의 통치행위(Regierungsakt), 高權行爲(Hoheitsakte), 그리고 프랑스의 통치행위(Actede gouvernement), 영국의 國家行爲(Acts of states) 등으로 混用됨으로써 어떠한 一義的인 개념정립을 어렵게 한다고 하겠다.
엘리네크(G. Jellinek)는 「독자적인 主導權에 의해서 高次的인 목적을 추구하는 자유로운 활동(Freie Tatigkeit)」이라고 하고 있으며 스멘트(R. Smend)는 「執行權의 작용중에서도 특히 정치적인 분야에 속하는 國家作用으로써 국가가 자신의 본질을 결정하고 관철하는 작용」이라 하였다. 카우프만에 의하면 「그 해결을 위하여서는 법규범이 적용될 수 없는 문제 」라 하고 있으며 권력분립의 원칙과 결부시켜 웨스톤(Melville F. Weston)은 「정치적 문제란 主權者가 정치부에 위임했거나 정치외적 활동(extra-governmental action)에 의하여 처리하게끔 留保한 사항을 이른다」고 하고 있다. 그리고 Sevilla v.Elizalde에서는 「政治問題는 주권자가 사법부에 위임한 사항이 아니라 정치적인 기관에 배타적으로 위임한 문제」라고 하며, Henkin은 「정치문제란 것은 法院이 違憲審査의 행사를 포기한 부분」이라고 하였다. 여하튼 통치행위가 어떠한 의미내용을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이유에서 위헌심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가에 대해서는 그 견해가 여러 가지로 갈리어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위헌심사와 관련하여 비록 헌법기관의 권한행위일지라도 고도로 정치성을 띤 행위가 있어 이에 대하여서는 위헌심사 자체가 많은 제약을 받는다는 사실만은 부인하기 어렵겠다.

제2절 통치행위의 주체

통치행위의 개념은 행정권을 중심으로 발달한 것이므로 행정부의 長인 대통령 또는 首相이 統治行爲의 主體가 될 수 있음은 물론이다. 통치행위의 주체로서 문제가 되는 것은 입법부와 사법부도 통치행위의 주체가 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우선 입법부에 대해서는 입법부의 지위향상에 관한 역사적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절대군주의 권력에 반대한 근대입헌주의운동은 그 정치적 목적을 군주의 권력을 제한하여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려는 곳에 두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立憲主義運動의 결과는 군주의 권력을 제한한다는 당초의 목적을 초과달성하여 지금까지 군주에게 속하였던 권력의 많은 부분이 의회로 넘어오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로 말미암아 마침내 권력의 좌표가 군주에게서 의회로 옮겨지게 되었고 그 결과 종래 군주에 의해서 통일적으로 행사되던 통치권이 군주와 의회에 의해서 분할 행사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역사적 사실로 해서 오늘날 행정부뿐만 아니라 입법부에도 통치행위의 주체성을 인정하게 되었다. 議會가 행하는 統治行爲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특히 국가의 주요정책이 법률의 형태로 나타날 때에는 법률의 형성에 의한 통치행위란 개념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立法府는 통치행위를 스스로 행하는 면보다는 행정부에 대한 감독권을 통해서 행정부의 통치행위에 영향을 미치는면이 더 클 것이다.
다음 司法府는 본래의 기능이 정치적인 형성행위와는 거리가 먼 법적용을 통한 분쟁의 해결에 있기 때문에 정치적인 형성행위를 본질로 하는 통치행위의 주체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사법부가 통치행위의 주체가 될 수 있느냐의 문제와 사법부가 정치문제를 심사할 수 있느냐의 문제는 구별해야 한다. 이 두 문제는 결코 동일한 문제는 아니며 다른 각도에서 고찰해야 한다. 다만 사법부는 그 기능상 통치행위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명제에서 사법부가 통치행위를 심사의 대상으로 할 수 없다는 결론을 이끌어 내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법부가 심시할 수 있다고 하는 경우에는 사법부도 통치행위를 행하게 되는 것이라는 논리가 성립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제3절 통치행위의 특질 및 한계
1. 統治行爲의 特質
통치행위는 정치적인 형성작용인 것을 본질로 하기 때문에 단순한 집행작용과는 상이한 특질을 갖고 있다. 즉 단순한 집행작용인 행정행위는 自由裁量行爲를 제외하고는 당연히 재판의 대상이 됨에 반하여 통치행위는 비규범적인 정치작용임을 그 본질로 한다. 이러한 통치행위의 본질로부터 통치행위의 특질을 추출할 수 있을 것이다.
통치행위의 본질이 비규범적인 정치작용이라는 말은 결코 통치행위가 免責行爲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다만 그것이 규범적인 판단외의 행위라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이렇게 보면 통치행위의 특질은 사법통제로 부터의 자유, 즉 排他司法統制性(Justizfreiheit)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통치행위는 어떤 조직된 단체에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조직단체를 이끄는 비규범적인 행위이므로 거기에는 단순한 행정작용에서처럼 법치행정의 원리가 적용될 수는 없다. 이와 같은 통치행위의 특질을 Jellinek는 자유로운 활동(Freie Tatigkeit)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그러한 경우에도 결코 무제한한 자유를 뜻하다고 볼 수는 없다. 다만 실정법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통치행위도 헌법의 정신이나 衡平의 原則 내지는 사회정의에 위반할 정도로 비법행위일 수는 없다. 따라서 통치행위의 특질로서 법치행정의 원칙으로부터의 자유를 드는 경우에도 그것은 법률로부터의 자유일 따름으로 법으로 부터의 자유를 뜻하다고는 볼 수 없다.
2. 통치행위의 한계
통치행위를 어느 범위까지 인정할 것인가는 그 나라와 시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그러나 여기에서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나치독일이니 2차 대전시의 일본의 실례가 보여 주는 바와 같이 정치영역의 확대와 사법권의 약화, 그리고 法治主義의 경시는 독재주의의 공통된 특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통치행위를 判例法的으로 또는 법이론적으로 인정하고 일정한 유형의 통치행위에 대해서는 사법통제를 배척하는 경우에도 통치행위에 대한 일률적인 면책이 주장되는 일은 없다. 이 문제는 統治行爲를 憲法上의 國家行爲로 볼 것인가 또는 超憲法上의 國家作用으로 볼 것인가의 문제와도 직결되는 것으로써 통치행위를 초헌법적인 것으로 보는 경우에는 그 한계성이 부인되는 것이겠으나 통설에 따라서 통치행위를 헌법적인 것으로 보는 경우에는 마땅히 그 한계성이 밝혀지지 않으면 안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연법 이론의 근대화
  • 행위는 사리사욕에 의거하며 법률은 단지 보편적으로 편리하며 분별의 감정에 의해 지지되는 하나의 사회적 관행에 불과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그로티우스는 인간은 본래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공리성의 호소는 명료하지 않으며 사회의 유지는 개개인에 돌아가는 사적 이득으로 계산될 수 없음을 이야기한다.따라서 사회질서의 유지는 그 자체가 선이며, 그것을 위한 조건은 각 개인적 목적에 봉사하는 조건들과 마찬가지로 구속적이다. 따

  • [사회과학] 오토 폰 비스마르크에 관하여
  • 통치한다. 비스마르크와 델브뤼크는 자유무역 정책을 폈다. 1871년 비스마르크는 독일제국의 일곱 가지 화폐를 새로운 단위인 마르크로 대체했다. 그러나 이 자유 재량권을 자유당 의원들에게 넘겨주지는 않았다.그는 논쟁이 자신의 뜻대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거의 개입하지 않았다. 다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분야에서도 그는 실리주의자적 입장을 취했다. 그의 경제정책은 확연하게 성공을 거두었다. 제국은 유례없는 산업적 성장을 이루어 냈

  • [이슬람문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다룬 문헌을 하나 선택하여 그 문화가 그 나라 사람들의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법학자들이 발전시킨 율법인 것이다. 샤리아는 사회 공동체의 표준이 되는 법전일 뿐만 아니라, 인간과 공동체가 다같이 추구해야 하는 이상이며, 또 행위의 표본이 되었다. 법은 신의 계시를 통해서만 나올 수 있으므로, 이슬람은 인간 누구에게도 이 법권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관습법, 민법 및 통치자의 의지 등은 법학자들이 비공식적이긴 하지만, 한정된 범위 내에서 인정한다. 신이 주었다는 샤리아는 믿음과 의식뿐만이 아니고, 헌법과 국제

  • [헌법학][헌법학 접근방법][헌법학과 중국 국가체제][헌법학과 군가산점제도][헌법학 과제][중국 국가체제][군가산점제도]헌법학의 접근방법, 헌법학과 중국 국가체제, 헌법학과 군가산점제도, 헌법학의 과제 분석
  • 헌법학의 접근방법1. 해석적 접근방법사뷔니의 4단계 해석기술 적용 존재하는 헌법만 고찰 대상으로 - 정태적 고찰비판 1. 규범구조차 무시 기본골격만-정치규범성과 사회통합적 기능경시2. 실증헌법 태동시킨 제정권력문제 제외 → 헌법철학의 문제로3. 법실증주의- 규범만능주의 (내용도외시)4. 정태적 연구방법 2. 기능적 접근방법1) 목적(기능)에 따라의지적 - 결단주의 (입헌의지 실현수단 → 목적)가치적 - 통합론 사회공동체의 공감대적 가

  •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와 관련된 헌법의 조항들을 찾아서 그 내용을 정리하시오
  • 헌법은 법의 단계구조상 최고의 규범으로서 모든 법률이나 명령 등은 헌법의 기본원리와 규정에 따라야 하며, 따라서 사회복지법률과 행정부의 명령 처분 역시 헌법에 근거해야 한다. 또한, 헌법은 국민의 기초적인 지위를 보장하고 국가권력으로부터 개인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규범으로서, 사회복지법률이나 행정행위에 의한 기본권의 침해 시 이를 구제할 수 있는 최후의 장치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와 관련된 헌법의 조항들을 찾아서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