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장단의 개념, 장단의 학습(중모리 장단, 굿거리 장단, 세마치 장단, 자진모리, 엇모리), 장단의 지도, 장단과 판소리(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 엇중모리), 장단과 장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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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단의 개념

Ⅲ. 장단의 학습
1. 중모리 장단
2. 굿거리 장단
3. 세마치 장단
4. 자진모리
5. 엇모리
6. 민요를 배우면서 장단 익히기
1) 아리랑을 통한 세마치 장단의 복습
2) 풍년가를 통한 굿거리 장단의 복습

Ⅳ. 장단의 지도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Ⅴ. 장단과 판소리
1. 진양조(진양)
2. 중모리
3. 중중모리
4. 자진모리
5. 휘모리
6. 엇모리
7. 엇중모리

Ⅵ. 장단과 장구
1. 자세
2. 연주법
1) 떵(ꃼ)
2) 떡(ꠐ)
3) 쿵(○)
4) 더러러러(ꠝ)
5) 기덕(i)
6) 더(․)
2. 장단 지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에게는 예전부터 내려오는 전통양식과 사회적 취향을 지닌 민족의 미, 즉 우리만이 갖는 한국의 멋이 있는데, 우리의 국악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의 음악과 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과거 우리 놀이의 역사가 그러했듯이 음악과 춤은 함께 어우러져 왔다. 춤은 음악이 선행된 후 진행된다. 음악이 없이 춤만 이루어질 수는 없다. 이러한 춤의 리듬을 맞추는 유익한 악기가 장구이다. 장구의 저음과 고음에서 나는 소리, 궁편과 채편의 조화로운 소리는 춤을 더욱 흥겹게 출 수 있게 해 주었다. 우리 나라의 춤에는 우리 음악의 가락과 억양, 그리고 고유 의상 속에서 발달해 왔기 때문에 우리만이 가질 수 있는 선의 아름다움이 흐르고 있다.
음악리듬에 있어서 신체표현은 음악의 여러 가지 요소를 신체동작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사람의 온 몸을 통해서 반응시키는 중요한 교육형태라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고유 음악에서 가장 발달한 음악의 기본 요소는 리듬이다.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고 표현하고 싶은 것을 음악으로 나타낼 수 있는 창조성을 지니고 있으며, 사람의 음악교육은 풍부한 감성을 길러주기 위하여 창조성 개발에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람의 눈과 귀를 훈련시켜서 음악적 바탕이 되게 하고 창의적인 표현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사람은 청각의 발달과 함께 노래하고자 하는 의욕도 왕성해지며, 좋은 음악에 귀를 기울이게 되며 반복된 가락도 쉽게 받아들인다. 또한 음악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거나 뛰거나 손뼉치며, 혼자서 중얼거리며 노래를 따라함으로써 무엇인가 표현해보려고 하는 창조적인 표현력이 싹트게 된다.
사람의 표현력 발달은 주로 가창, 기악, 창작, 신체활동 등을 통해 나타나며, 표현력은 음악적 감수성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가창표현력을 보면 초기에는 모방을 통해 많은 노래를 부르고 기억하며 리드미컬한 곡을 노래하는 일에 흥미를 갖는다. 그 후 노래를
참고문헌
1. 김정수 외(1991), 전통 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2. 김미영(1996),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전통음악 장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화 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류상일(2000), 장단학습을 위한 우리 장단·춤·음악, 세종출판사
4. 이홍수(1992),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출판사
5. 이동복 외(1994), 국악교육의 방향, 교육경북, 경상북도 교육청
6. 이홍수(1993), 음악교육의 현재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 출판사
7. 정흥자, 초등학교에서의 장단을 통한 전통음악 학습지도 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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