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사랑의 개념][사랑의 필요성][사랑의 이론][사랑의 행위][사랑의 방해요소][사랑의 처세술]사랑의 개념, 사랑의 필요성과 사랑의 이론, 사랑의 행위 및 사랑의 방해요소 그리고 사랑의 처세술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랑의 개념
1. 심리학적 측면에서 사랑
1) 열정적 사랑
2) 동반자적 사랑
2. 열정적 사랑의 특징
3. 열정적 사랑의 구비조건
4.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랑하는 사람과 같이 있고 싶어한다’ 라는 정의에 대한 실험
1) 실험 1
2) 실험 2

Ⅲ. 사랑의 필요성

Ⅳ. 사랑의 이론

Ⅴ. 사랑의 행위

Ⅵ. 사랑의 방해요소
1. 완벽한 사랑의 추구
1) 완벽한 상대
2) 완벽한 나
3) 완벽한 사랑
2. 거부에 대한 불안감
1) 과잉 일반화(Overgeneralization)
2) 자기 비난(Self-blaming)
3) 잘못된 심리추측(Mind-reading)

Ⅶ. 사랑의 처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랑이란, 좋은 것을 영원히 자기 자신의 것으로서 가지기를 원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아름다운 것이란 노예처럼 한 가지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천체로서 파악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는 아름다움이란 영구한 것이요, 생멸하는 것이 아니요, 때로는 아름답고, 때로는 추한 것도 아니요, 또 어떤 방향에서 보면 아름답고 다른 방향에서 보면 추한 그런 것이 아니요, 또 어떤 사람에게는 아름답고 어떤 사람에게는 추한 그런 것이 아니다. 또 이 아름다움은 어떤 얼굴이나 손이나 이 밖의 어떤 신체적인 것으로 그에게 나타나는 것도 아니며, 또 생물 속에나 지상에나 혹은 천상에나 혹은 천상에나 혹은 그 밖의 그 어떤 것 속에 있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독립 자존하면서 영원히 독특한 모습을 띠고 있는 것이다. 한편 다른 모든 아름다운 것들은 이 아름다움에 참여하는데, 그 참여의 방식은 이러하다. 즉, 이것들은 생성하고 소멸하지만 저것은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으며 아무 변화도 없어 항상 그대로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Ⅱ. 사랑의 개념
1. 심리학적 측면에서 사랑
1) 열정적 사랑
급격히 어떤 것에 휩쓸리는 것. (강한 정서적인 상태에 빠짐. 상사병도)

2) 동반자적 사랑
친구로서 배려하고 아끼는 것.

2. 열정적 사랑의 특징
(1) 첫눈에 반했다.
(2) 동반자적 사랑과는 달리 아주 강한 정서적ㄷ인 반은 수반 - 손에서 땀이 나고나 가슴이 뜀.
(3) 그러나 반드시 그 정서는 식게 되어있다.
(4) 끊임없이 그 사람 생각이 난다.
(5) 어떠한 생산적 활동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같이 있고 싶어지고, 무언가를 주고 싶고 상대에 대해 알고 싶어짐.
(6) 상대방의 모든 것을 이상화 함 -> 비현실적.
3. 열정적 사랑의 구비조건
(1) 사회문화가 이러한 행동양식을 바람직하다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함.
-> 조선시대에는 아마도 몇 사람을 제외하고는 이런 사람을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 이때엔, 사회규범이 ‘열정적 사랑’에 대해 좋게 애기해주지 않았다.
참고문헌
고선주 / 사랑의 심리학, 하우, 1994
볼프강 라트 / 사랑 그 딜레마의 역사, 도서출판 끌라오
사랑의 심리학 / 익냐스 렙, 박우사, 1992
이기숙 외 / Art of the marriage(결혼의 기술)
정이현 / 성·사랑·결혼
홍대식 / 심리학 개론, 박영사, 1990
Erich Fromn / 사랑의 기술, 홍신문화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칸트, 형이상학, 이성비판] 칸트의 사상, 칸트의 도덕철학, 칸트의 도덕과 종교, 칸트의 도덕 형이상학, 칸트의 현상학적 윤리학에서 이성비판, 칸트의 선의지와 의무, 칸트의 역사 인식 가능성과 자연의 의도 분석
  • 관한 근거를 밝히는 데서도 가치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셸러는 가치란 ꡐ실질적인 성질ꡑ(materiale Qualitat)을 띠고 있는 것이라고 가치의 본질을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는 직접적으로 기술되는 것이 아니라, 지향적 감정, 가치 파악 등과 같은 행위 작용에 의해서 규정된다. 여기에서 감정은 관념과 대상의 관점에서와 같이 그런 느낌의 가치 상관 개념과 똑같은 동일한 관계를 가진다. 가치는 실제적인 현실세계와 마주하여, 선험적(a priori)으로 존재

  • 기독교와 정신분석
  • 분석입문」(도서출판 두로1996) p6심리학이라는 명제는 곧 프로이드를 떠올릴 만큼 그의 영향은 심리학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프로이드의 환자를 치료하면서 만들어낸 임상이론, 정신병리학, 정신치료학, 정신의학, 이상심리학이다. 또한 에릭 에릭슨의 인격발달이론도 프로이드의 정신 및 성의 발달의 개념을 자아심리학에 기초를 둔 일종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단계로 바꾸어 해석했던 것이다. 캘빈 S.홀 지음. 백상창 역 「프로이드 심리학」(

  • 가치교육론 - 칸트의 도덕 교육론에 대해서
  • 그리고 이 철저성은 점차적으로 우리의 사고방식 속에서 하나의 법칙으로서 자리 잡아야 한다. 철저성은 성인 남성의 성격을 이루는 본질적 요소이다. 숙달되고 숙련된 능력은 한 개인이 그의 재주와 재능을 발휘하는데 꼭 필요한 것이다.교육은 넷째로 문명화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문명화란 세상살이 방법 또는 영리한 처세술로서의 실용적 분별력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인간의 숙달되고 숙련된 능력을 인간관계의 영역 또는 사회 공동체 안에서 사

  • [신학] 기독교인의 이데올로기 문제.hwp
  • 사랑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는 곧 이어 네가지의 기준을 들고 있다. 이 네가지 기준은 비폭력성(비폭력성)과 적대적 흑백논리의 내적 극복(적대적 흑백론리의 내적 극복)과 자유로운 공개성(공개성)과 가난한 사람을 위한 선택(선택)이다.필자는 네가지의 기준 증 첫째 비폭력성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는 폭력은 인간의 자율적인 결정권을 박탈하고 인간이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행동반경을 파괴하며 의사소통을 단절한다고 한다. 그가 주장하

  •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저명인사들의 삶의 가치관
  • 개념은 과거 신체적으로 질병이 없음을 의미하는 좁은 의미의 개념에서 변모하여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1948년 건강의 정의를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 안녕상태라고 하였고, 최근 건강에 대한 개념은 도의적, 영적, 지적 개념가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것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주혜진, 가족 건강관리 행위에 관한 조사 연구 : 서울시내 일부 기혼부인들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1995, p.11. 이처럼 포괄적으로 정의되는 건강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