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의 논문작성법과 그를 통해서 알아본 타 계열 논문과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인문과학 논문의 구조
2.1. 개요 및 구성
2.1.1. 논문의 기본형식
2.1.2. 구상요목
2.1.3. 자료정리
2.1.4. 계층기호
2.1.5. 논문의 체제
2.1.6. 논문 구성의 전반적인 유의사항
2.2. 주석
2.2.1. 주석의 목적과 기능
2.2.2. 주석의 형식
2.2.3. 각주와 참고 문헌의 차이
2.2.4. 각주의 기입양식
2.3.5. 인증 참조용어
2.3. 참고문헌
2.3.1. 참고문헌 목록의 목적
2.3.2. 참고문헌 목록의 기입 방법
2.3.3 여러 종류의 참고문헌에 따른 기술 요소와 형식
2.4. 기타
2.4.1. 문장과 문체의 주의사항
2.4.2. 구두법
2.4.3. 기타 주의사항

3. 타 계열과의 차이점

4.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인문과학 논문의 구조

2.1 개요 및 구성

2.1.1 논문의 기본형식
논문의 기본 형식은 학문분야나 연구방법에 따라 구성을 달리한다. 일반적으로 논문은 서론, 본론, 결론이라는 삼단구성을 기본으로 한다. 서술방식에서 이순서가 꼭 지켜져야 하는 것은 아니고 반드시 세 단계로 나누고 저마다 그러한 제목을 붙이지 않아도 된다. 일반적으로 서론 부분이 맨 먼저 다루어지는 것이 예사이지만 서론 부분이 독립되지 않은 채 본론 부분에 묻혀버리는 예도 드물지 않다. 즉 본론 부분에서 논의하는 동안에 논문 집필자 자신의 견해나 결론이 밝혀지기도 한다. 이러한 사례는 특히 인문학분야의 논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서론에서는 논문의 주안점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문제의 성격, 범위, 연구의 의의나 동기 등이 서술된다. 연구방법, 즉 논제에의 접근방법이 소개되기도 하며, 특수한 술어의 해석이나 기본적인 자료가 밝혀지기도 한다.
본론은 자기 연구결과의 정확성이나 해석의 정당성을 논증하는 부분인데 다른 사람의 연구결과나 해석과 비교하여 논의하고 자기의 견해나 주장을 내세우기도 한다. 논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자면 논리학적인 방법, 즉 귀납적 추리와 연역적 추리의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결론부분에서는 자기의 조사, 연구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본론에서 철저히 밝혀지지 못했거나 앞으로 연구할 가치가 있는 문제점의 제시, 금후의 과제에 대하여 언급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1]논문을 어떻게 쓸 것인가, John W. Creswell, 1997
[2]논문작성법, 정민영 외 3인, 1996
[3]논문작성법, 고려대학교출판부, 1990
[4]논문작성 이렇게 하라, 김기홍, 1987
[5]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 송현호, 1997
[6]연구방법과 논문 작성법,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과학이나 인문학 분야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암시를 주고 있다. 이 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것으로는 소크라테스식 질문법, 과학적 증명, 수량화와 계산, 발견적 지도법, 주제의 논리, 계열적 제시 등이 주요 활동에 속한다.3) 공간적 지능방향감각, 시각, 대상을 시각화하는 능력으로 시각적, 공간적인 아이디어를 시각화 하거나 그림으로 나타내는 능력이다. 공간적 행렬(구조)에 자신을 적절하게 위치시키는 등 공간안에 숨어 있는 의미를 더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예문 50가지와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 그 자체였습니다. 가장 먼저 시작한 가톨릭 교회의 초등부 주일학교 교사는 제게 6년 차의 원로교사라는 꼬리표를 달아주었습니다. 2년 동안 교무담당, 1년 동안 서무 담당을 맡았기 때문에 서류작성이나 문서관리에 능숙합니다. 일본에 가기 직전 1년 동안은 교감을 맡아 크고 작은 행사를 직접 기획, 진행하며 적절한 일의 분담, 원만한 인간관계의 중요성 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교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는 세상과의 대결에서 가장 든든한 내편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그리고 그밖에도 문법 교육 무용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점들이 있었다. 이에 우리는 다분히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적 위상을 인정하는 입장에서, 학자들에 의해 제시된 각각의 입장들을 제시하고, 또한 그들의 주장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논의하면서 문법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한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법 교육을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들 가운데 가장 적합하고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방법들을 찾아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타난 ‘나의삶’을 잘표현하는 방법을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야하겠다.- 6 -ÿ 공무원을 지원하게 된 동기는 뭔가요? ★★★★★ 자주 변형되는 유형1. 자신이 공무원이 되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해 보시길?2. 공무원 지원동기를 30초 안에 말하시오.3. 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진짜 이유는?4. 전공과 공무원과 맞지 않는데 선택한 이유는?5. 왜 전 직장을 그만두고 공무원을 지원했냐?6. 공무원이 매력적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7. 공무원이

  • 7차현대문법총정리
  • 법의 발달 : -(으)시-와 같은 선어말어미, -습니다, -(으)오등의 어말어미, 또는 진지, 치 아, 모시다, 뵙다, 여쭈다처럼 특별한 높임을 나타내는 단어 사용2 위대한 문화유산, 한글(1)한글의 우수성 : 한글은 독창적이며 과학적이라는 점에서 세계적 자랑거리로 손색이 없는 문화유산임①독창적인 발음기관과 천지인(天地人) 상형원리로 세종대왕이 직접 만듦②창제자와 창제시기가 정확 : 훈민정음(訓民正音), 세종 25년(1443년) 12월 세종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