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유형식과 구운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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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들어가서

1. 몽유록 형식에 대한 고찰과 변화의 양상

2. <구운몽>의 창조적 변용

1) 구운몽의 내용과 작품세계

2) <구운몽>에 나타나는 ‘꿈’과 ‘현실’의 관계

3) <구운몽>의 창조적 변용

나오며


본문내용
여기서 몽유양식에 대한 두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첫번째로 몽유양식은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는가? 이것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몽유전기소설이다. 이것은 환상을 통해 욕망을 성취하는 것으로 현실에서 경험세계나 이념과의 갈등 속에서 좌절된 욕망이 꿈속에서 일어나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성취되지만, 결국 현실로 돌아와서는 욕망을 감추고 세상에서 사라지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둘째는 몽유록으로 환상을 통해 작가의 이념을 관철한다. 즉 현실에서 이미 경험세계의 횡포에 의해 이념이 무력화된 상태에서 꿈에 들어 그러한 이념을 여전히 견지하고 있는 인물들을 만나 그들의 얘기를 듣고서 현실로 돌아오는 양상이다. 꿈속체험에서 다시 현실로 돌아왔을 때는, 더 이상의 서사적 진행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마지막 방식이 몽유장편소설로서의 구조이다. 이것은 환상을 통해 욕망과 이상을 통합하는 것으로, 현실에서 이미 충족된 욕망이 어떠한 경험을 통하여 이상적인 갈등을 겪고 꿈에 들어가 욕망과 이상의 완전한 통합과 실현을 이룬 후, 현실로 돌아와 그러한 전 생애에 걸친 욕망과 이상의 온전한 실현에 대해 최종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두번째로 몽유양식은 어떤 변화의 과정을 거치는가? 몽유양식 종류의 전개양상은 크게 네 시기로 시대가 구분되며, 그 각각의 시기는 몽유양식 내에서의 혼용과 교체현상이 두드러진다. 이를 각 시대별로 알아보자.
참고문헌
김장동 󰡔고전소설의 이론󰡕 태학사 1989.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이상택 󰡔고전소설󰡕 해냄출판사 1997.
한국고소설 연구회 󰡔한국 고소설의 재조명󰡕 아세아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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