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인물을 위주로 알아본 신라 유교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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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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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문제제기.
Ⅱ.본론
1. 삼국유사 속에 등장하는 유교와 관련된 인물
2. 보장왕이 노자를 받들고 보덕이 암자를 옮기다. 삼국유사 p. 293
3. 붓을 꺾은 원효와 의상 그리고 공자.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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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본론
1. 삼국유사 속에 등장하는 유교와 관련된 인물
1) 물계자는 제 10대 남해왕 17년에 태자와 함께 변방을 지킨 인물이다. 삼국유사 p 565~567
남해왕 17년은 212년의 해이다. 이때부터 이미 충의 개념이 통용되었으며 사군자적인 절개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원문을 보면 직접적으로 유교의 개념이 통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대나무의 등장이다. 나라적 위기에서 충을 논하는 것만으로 유교와 관련 있다 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일 것이다. 하지만 대나무는 그 상징하는바가 명확하기에 유교와 관련되었을 거라고 추측했다. 다음에 등장하게 되는 원광에 비해 약 400년간의 공백이 있으나, 거기에 따르는 자세한 기록을 찾지 못하였다.
2) 원광이 서쪽으로 유학가다 삼국유사 p. 415~431
에서 원광은 글을 좋아하고 현학과 유학을 폭넓게 섭렵하였으며 공부를 위해 문교의 나라라 일컬어지는 진나라로 유학을 떠났다. 이전의 의심이 나는 것을 물어서 그 의미를 파악하게 되었다. 하지만 불교의 강론을 듣고는 불법에 귀의하게 된다. 삼국유사 안에서 승려들이 중국으로 유학을 가는 것의 시초인 원광은 불교에 뜻이 있어 유학을 간 것이 아니었다. 그는 원래 현학에 관심이 있었으나 불교를 접하고 나서는 헛되이 명교를 공부하기보다는 표현이 등장하게 될 정도로 성향의 변화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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