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인물을 위주로 알아본 신라 유교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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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문제제기.

Ⅱ.본론

1. 삼국유사 속에 등장하는 유교와 관련된 인물

2. 보장왕이 노자를 받들고 보덕이 암자를 옮기다. 삼국유사 p. 293

3. 붓을 꺾은 원효와 의상 그리고 공자.

Ⅲ. 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 삼국유사 속에 등장하는 유교와 관련된 인물
1) 물계자는 제 10대 남해왕 17년에 태자와 함께 변방을 지킨 인물이다. 삼국유사 p 565~567

남해왕 17년은 212년의 해이다. 이때부터 이미 충의 개념이 통용되었으며 사군자적인 절개를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원문을 보면 직접적으로 유교의 개념이 통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대나무의 등장이다. 나라적 위기에서 충을 논하는 것만으로 유교와 관련 있다 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일 것이다. 하지만 대나무는 그 상징하는바가 명확하기에 유교와 관련되었을 거라고 추측했다. 다음에 등장하게 되는 원광에 비해 약 400년간의 공백이 있으나, 거기에 따르는 자세한 기록을 찾지 못하였다.

2) 원광이 서쪽으로 유학가다 삼국유사 p. 415~431
에서 원광은 글을 좋아하고 현학과 유학을 폭넓게 섭렵하였으며 공부를 위해 문교의 나라라 일컬어지는 진나라로 유학을 떠났다. 이전의 의심이 나는 것을 물어서 그 의미를 파악하게 되었다. 하지만 불교의 강론을 듣고는 불법에 귀의하게 된다. 삼국유사 안에서 승려들이 중국으로 유학을 가는 것의 시초인 원광은 불교에 뜻이 있어 유학을 간 것이 아니었다. 그는 원래 현학에 관심이 있었으나 불교를 접하고 나서는 헛되이 명교를 공부하기보다는 표현이 등장하게 될 정도로 성향의 변화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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