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화용론 -화용론의 성격과 함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화용론
1장. 화용론의 성격
1. 화용론의 역사적 배경과 특성
1.1. 화용론의 역사적 배경
1.2. 화용론의 특성
.
2. 화용론의 정의와 의미론과의 관계
2.1. 화용론의 정의
2.2. 화용론과 의미론
3. 화용론의 연구 영역
3.1. 화용론의 연구범위
3.2. 쓰레기통 속의 화용론
. 2장 함축
1. 함축의 개념
2. 협력 원리와 대화 격률의 준수
2.1. 협력 원리
2.2. 대화 격률의 준수
2.2.1. 대화 격률의 준수
2.2.2. 대화 격률의 위배
2.3. 격률 울타리
3. 함축의 종류
3.1. 대화함축
3.1.1. 일반대화함축
3.1.2. 특정대화함축
3.2. 고정함축
3.3. 등급함축과 절함축
3.3.1. 등급함축
3.3.2. 절함축
4. 대화함축의 특성
Ⅲ.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화용론의 정의와 의미론과의 관계
2.1. 화용론의 정의
화용론이 지향하는 학문에 목적에 따라서 화용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르게 기술되고 있다.
ㄱ. 화용론은 언어 이해에 대한 설명의 바탕이 되는 맥락과 언어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S. C. Levinson, 1983 : 21)
ㄴ. 화용론은 언어 형식과 그 사용자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G. Yule, 1996 : 4)_
ㄷ. 화용론은 사회적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인간의 의사소통에서 언어 사용에 대해 연구
한다.((J. L. Mey,2001 : 6)
언어형식과 맥락과의 관계 속에서 발화 사용의 원리와 의미를 연구하는 언어학의 한 분야라고 동의하고 있다.
2.2. 화용론과 의미론
화용론과 의미론을 카르납(R. Carnap)의 구별과 개즈더(G. Gazder)의 구별로 설명해 보자.
의미론은 의미 있는 발화를 하고 다른 사람이 발화한 문장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이론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화용론은 특정 담화 상황에서 의미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이론을 구축한다.
카르납은
청자와 화자의 관계 속에서 기술되는 의미 = 화용론
사용자를 배제하고 추출된 의미 = 화의미론
개즈더에서도 의미론을 진리조건의 진술이라는 가정 아래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화용론 = 의미 - 진리조건
화용론의 의미론의 관계는 실용적 절충주의의 가장 대표격인 리치(G. Leech)는 정의의 문제에 대한 딜레마의 해결책으로서 상보성을 옹호하고 있다.
의미주의(semanticism)의미론 안에 화용론이 있다고 주장 (J. Ross)는 주장하고 있다. 상보주의(complementarism)화용론과 의미론은 상호 보충적이지만 그 밖의 경우 서로 독립적인 연구 분야로 보고 있다.
카츠(J. J. Katz, 1977 : 9)에서는 ‘문법이란 문장 유형의 구조에 관한 이론이고, 화용론은 화자와 청자의 사유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라고 간결하게 정의하고 있다.
3. 화용론의 연구 영역
3.1. 화용론의 연구 범위
- 참고문헌
-
주교재:이익환(1992). 화용론. 한신문화사.
보충교재
박영순(2005). 화용론의 본질과 성격. 고려대학교
김주식(2003). 의미론의 길잡이. 한국문화사.
김창익. “화용론:함축과 전제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서재석(2001). 화용론. 박이정
송경숙(2003). 담화 화용론. 한국문화사.
오주영(1998). 화용론과 의미해석. 경성대학교 출판부.
윤평현(2008). 국어의미론. 도서출판 역락.
이성범(2001). 추론의 화용론.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