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은 페일 리가 쓴 [자연신학]이란 책을 통해 생명의 신비에 눈을 떴다. 하지만 점점 다윈은 페일리의 생각이 틀렸을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고는 신학적 세계관을 근본적으로 흔들 진화론 연구에 몰입하게 된다. 페일리가 시계에서(공간)에서 생명의 연구성과를 거뒀다면, 다윈은 갈라파고스에서 다양한 새들의 변이를 통해 ‘자연선택론’을 입증할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의 입증은 21세기에 들어서 리처드 도킨스, 윌리엄 해밀턴, 스티븐 제이 굴드, 에드워드 윌슨 등의 연구성과에 밀려나고 있었다.
책속에서 페일리는 `자연신학`이란 신의 계시가 아닌 인간의 경험, 기억, 내성, 추론 등으로 신의 존재와 본질을 이해하고 결과적으로 유신론적 증명으로 나아가는 일련의 지적 탐구라고 말하고 있다. 역사적으로는 과학혁명을 거치면서 18~19세기 영국을 중심으로 나타난 종교사상적 흐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페일리가 말하는 지적설계론의 생명의 비밀사고 체계는 이렇다. 1. 길에서 시계를 주웠다. 2. 시계를 보니 상당히 복잡하다. 3.이러한 복잡한 시계가 우연히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치에 닿지 않는다. 4. 그러므로 이 시계를 만든 장인은 반드시 존재한다. 따라서 생명과 같이 복잡한 매커니즘으로 움직이는 개체는 반드시 그 창조주에 해당하는 신에 해당하는 인격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지적설계론의 요체이다.
진화에 대한 토론을유행하게 만들었음.에라스무스 다윈-찰스 다윈의 친할아버지-유명한 의사이자 시인-뷔퐁과 마찬가지로 동물들이 생존을 위한 투쟁속에서살고있다는 것을 깨달음.-종의 변화에서 환경이 아주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발견-다윈과 진화에 대한 생각을달랐지만, 다윈의 진화론에어느 정도 영향을 줌.진화론의 기반-라이엘 지질학의 원리->동일 과정설“현재는 과거의 열쇠다”-생명의 진화가 그 누
리의 눈에는 사이좋게 보이지 않았다. 대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는 예로 갈릴레오가 종교재판을 받고 난 이후에도 ‘그래도 지구는 돈다’ 라는 그림을 쉽게 상상한다. 그리고 신의 존재에 대해서 진화론자와 창조론자의 대립 앞서 수업에서 다큐멘터리 도버재판에서 보았듯이 필연적으로 사이가 나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하지만 근대 과학의 창시자였던 뉴턴은 독시한 기독교인었고, 진화론을 발표해서 오늘날 많은 갈등의 중심이 된 다윈은
리 등은 후에 J.M.케인스를 통해 재평가되었다. 주요저서에 《인구론》 외에도 《경제학 원리 Principles of Political Economy》(1820) 《경제학의 제정의 Definitions in Political Economy》(1827) 등이 있다. 2. 다양한 진화론의 견해(1) 다윈의 진화론-다윈은 맬서스의 경쟁개념을 이용하여 페일리의 적응개념을 설명하려고 했고, 그것을 위해 도덕적 절제를 생물계로부터 제거한 것이다. 그에 따르면 자연계에는 인류의 증가를 제한하는 도덕적 절제가 없는 것이다. 인
다윈에게 합세하였다.과학 안에서의 견해의 변화가 아니라 종교에 대한 다윈의 의미에 대한 분열을 관찰한다면, 전향은 자신의 종교를 버리고 과학과의 동맹을 서약하는 것을 뜻하였다. 기독교를 대치하는 종교로서 과학의 적응은 옛 믿음 체계들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체계에로 개종하는 것을 포함하였다.2. 다윈과 19세기의 개신교 신학 프레데릭 그레고리, “19세기 다윈의 진화론이 개신교 신학에 미친 영향” in : 린드버그 편, 「신과 자연(下)」,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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