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화][탈사회화][일탈][사회일탈][사회집단의 응집성][스포츠사회화]스포츠와 사회화, 스포츠와 탈사회화, 스포츠와 일탈의 정의, 스포츠와 사회일탈의 기능, 스포츠와 사회집단의 응집성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와 사회화
1. 사회학습이론
2. 역할이론
3. 준거집단이론

Ⅲ. 스포츠와 탈사회화
1. 운동선수의 탈사회화
1) 환경변인
2) 취업변인
3) 정서변인
4) 역할 사회화 변인
5) 인간관계 변인
2. 프로 선수의 은퇴

Ⅳ. 스포츠와 일탈의 정의
1. 스포츠 일탈의 의미
2. 스포츠 일탈의 기능
1) 순기능
2) 역기능
3) 스포츠 일탈의 유형

Ⅴ. 스포츠와 사회일탈의 기능
1. 구조기능주의
2. 문화 전달 이론
3. 사회 통제 이론
4. 낙인 이론
5. 스포츠 일탈과 머튼의 아노미 이론

Ⅵ. 스포츠와 사회집단의 응집성
1. 응집성의 정의
2. 스포츠 집단 응집성의 구성요인
1) 상황적 요인
2) 개인적 요인
3) 팀 요인
3. 스포츠 집단 응집성의 영향
1) 집단 응집성과 운동수행의 관계
2) 집단 응집성과 팀 안정성의 관계
3) 집단 응집성이 집단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
4. 스포츠 응집성의 측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포츠 활동의 참가는 연구결과에 의하면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환경적으로 모두 유익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사회성 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고 있다(Kenyon & McPherson, 1981; Leonard, 1980). 이들은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란 하나의 사회체계인 스포츠 장면에서 학습된 기능, 특성, 가치, 태도, 지식 및 성향 등이 다른 사회이상으로 전이 또는 일체화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에 참가함으로써 페어플레이, 스포츠맨쉽, 용기, 성취성, 공정성, 바람직한 시민의식 등과 같은 인성 또는 도덕적 성향 다시 말하면 스포츠맨쉽이 함양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점에서 고려한 연구의 결과도 이에 부합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스포츠활동의 참가기간에 따라 활동성, 지배성, 자율성은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아동들이 하고 있는 스포츠활동은 대부분 집이나 학교 근처에 위치한 체육관이나 기타 공터나 놀이터에서 이루어지고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스포츠 참가는 적은 것으로 나타나 학교 내에서 스포츠활동의 참가가 이루질 수 있는 교과과정과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육과정은 체육을 전담교사가 아닌 담임교사가 이를 담당하여 지도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되어 진다고 보여 진다. 특히 초등학교의 아동기 시기에는 인성과 신체발달의 기초를 이루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강조되어진다. 인간의 모든 형태의 삶에는 ‘사회화’가 포함되어지고 각 개인과 집단사이에는 참여로 사회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스포츠는 복잡하고 다원화되어있는 사회의 가치를 전체사회 구성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유형화된 제도로서 발달하여 왔다. 실제로 학교에서 스포츠가 정당화되고 조직화된 놀이체계로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전체사회의 가치를 전달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 과정 중에는 현대사회에서의 스포츠 경기는 승리를 너무나 강조하게 되어 이로 인해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아동들이 현대사회가 추구하고 있는 업적지향 또는 성취지향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선(1986), 청소년과 사회체육 청소년의 여가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진흥회
부기원·조명력(1988), 스포츠 사회학의 기초이론, 교육과학사
산본교인 외(1988), 스포츠 사회화론에 대한 고찰, 도지서원
원영신(2003), 스포츠 사회학 플러스, 대경북스
임번장(1986), 스포츠 사회화에 있어서 경기성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임번장(1986), 청소년의 스포츠 사회화 과정에 대한 경로분석적 연구·연구논총, 서울 올림픽 스포츠과학 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 상담 학업 중도탈락
  • 사회적 요인 등이 학교중도탈락으로 유인하는 배경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학교중도탈락의 원인은 연구자에 따라, 학문 영역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그 발생원인을 다음의 여섯 가지로 구분해 보았다. 1) 가정배경 관련요인(사회경제적 지위, 가족구조, 가족 기능, 가정의 교육적 자원)가정은 청소년들에게 있어 최초의 집단이며, 청소년의 행동과 발달에 가장 오랜 시간동안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원천으로 가정의 경제상황이 어려운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현상이다(안현의 외, 2002).모로우(Morrow, 1986)는 중도탈락 학생을 5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1) 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들(pushouts), (2) 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는 비제휴형 학생(the unaffiliated), (3) 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하는 유형인 교육적 사망자(educational mortalities), (4) 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가 학교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정의교육의 정의는 사람마다 달라서,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릴 수는 없다. 다만, 사회화 관점, 공학적 관점, 성년식 관점 등으로 대표적 유형을 가를 수 있다.우선 첫째 유형은 전수(transmission)에 강조를 두는 입장으로서 사회화 관점에서 내린 정의라 할 수 있다. Peters는 교육이란 피교육자가 장차 헌신할 가치있는 것을 전수해 주는 일로서, 특히 인간의 인지적 변화에 더 큰 무게를 두고 있다.두번째 유형은 정범모로 대표되는 공학적 관점, 즉 인간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정의하고 있음에 비추어 상업 계열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교육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수 있다. 처째, 현대 산업 민주 사회에서 상업 및 경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둔다. 둘째, 상업 및 경영에 종사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본적 기능을 지녀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니는데 목표를 둔다. 셋째, 급변하는 미래 정보화 산업 사회에서 스스로 자기를 개발할수 있는

  • 교육학 서브노트
  • 정의㉠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는지를 단계별로 분석한 발달이론㉡ 도덕성은 인지발달에 따라 도덕적 판단능력이 변형되고 재구조화되면서 발달한다고 설명㉢ 도덕적 판단능력은 사회적 관계 안에서 길러진다는 점 강조② 단계 : 도덕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도덕적 판단의 기준㉠ 전인습수준 - 벌과 복종, 욕구충족ⓐ 1단계 - 벌과 복종이 도덕성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벌을 피하거나 권력에 복종하는 것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