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무용성][종교체험][신앙]종교의 정의, 종교의 특성, 종교의 목적, 종교의 기능, 종교의 필요성, 종교의 무용성과 종교체험의 특성, 종교체험의 차원, 종교체험의 실재성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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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정의
1. 부정적인 정의
2. 긍정적인 정의
1) 주지주의적인 정의
2) 주정주의적인 정의
3) 주의주의적인 정의
4) 주지적이고 주정적이고 주의적인 정의

Ⅲ. 종교의 특성
1. 거룩한 것
2. 초자연적인 것
3. 계시
4. 종교의식
5. 구원관

Ⅳ. 종교의 목적

Ⅴ. 종교의 기능

Ⅵ. 종교의 필요성과 무용성

Ⅶ. 종교체험의 특성과 차원
1. 종교체험의 특성
1) 종교체험은 초월자에 대한 의식을 내포한다
2) 종교체험은 전적 위임을 내포한다
3) 요약과 결론
2. 종교체험의 차원
1) 태초를 지향한 초월
2) 지고자를 향한 초월
3) 바깥으로의 초월이나 피안으로의 초월
4) 종말을 향한 초월
5) 중심을 향한 초월
6) 심연이나 근저를 향한 초월
7) 순환적인 초월
8) 요약과 결론

Ⅷ. 종교체험의 실재성
1. 교체험의 본질
1) 초월자에 대한 의식
2) 초월에 대한 전적 위임
2. 종교체험의 실재성에 대한 도전
1) 실재성의 의미
2) 검증의 필요성
3. 종교체험의 실재성에 대한 검증
1) 초월자의 필요성
2) 인간의 초월자의 필요성에 대한 다른 표현들
3) 초월자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가능성
4) 초월자의 실재성의 확립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에서 뒤르껭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원시적인 종교제도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하여 종교의 일반이론을 전개한다. 종교현상에 대한 그의 정의는 종교의 본질이 세계를 두 종류의 현상들, 즉 성(the sacred)과 속(the profane)으로 나누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념에 기초되어 있다. 그리하여 뒤르껭에게 있어서 종교는 두 가지의 집합적으로 도출된 혹은 창조된 부분, 즉 얼마의 비일상적 세력이나 힘에 대한 규정과 이 힘의 상징적 전환의 과정들에 관계된 종교적 이념과 믿음들, 그리고 성이 경험될 수 있고 그리하여 공동체를 고양시키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갱신하며 믿음들을 지속시키는 종교적 의식들과 수행들로 구성된 `성`이 사회적으로 구성된 통합으로 규정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종교는 사회의 구성원들이 자신들에 대하여 그들의 사회를 나타내는 수단, 곧 집단 표상이다. 그리하여 뒤르껭에게 있어서 종교는 현존하는 사회질서를 정당화하는 거룩한 힘이다. 종교는 사회질서 안에서 작용하는 가장 깊은 가치들을 축하하고, 그 성격의 가장 높은 표현을 발견했을 사회역사의 순간들을 기념하며, 사회가 그 자체를 의식하게 되는 상징들의 체계이다. 그것은 집단 존재를 생각하는 특징적인 방식인 것이다. 즉 종교는 사회를 결속시키는 가치들, 이상들, 그리고 희망들에 대한 상징적 축하이다. 종교는 항상 사회적이며, 공동선을 위해 봉사하며 인간들을 이기적 집착에서 구하고, 그들 가운데에서 타인들을 사랑하며 그들을 포용하며 초월하는 사회적 실재에 대하여 굴복하도록 양육한다. 종교는 사람들의 사회의 깊이와 높이와의 대면이다. 종교는 사회에 의해 창조되며 동시에 사회를 창조한다. 종교는 그 자체의 깊이의 상징적 자기 명시로서의 공동체에 의해 창조되며 대신에 종교는 공동체를 창조한다. 즉 그것은 공통된 가치들 가운데에서 그 구성원들을 확증하고, 새로운 세대를 살아있는 전통에로 인도하고 전체 공동체를 그 역사 가운데 현존하는 가장 높은 이상들과 만나게 하며 그리하여 사회변동과 갱신의 추진력으로 작용한다. 그리하여 종교는 사회의 통합하는 힘이 되어왔다고 뒤르껭은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연수(2002), 깨달음도 버려라, 한언
◇ 김형석(1994), 한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 나학진(1991), 다종교 상화아에서의 기독교, 목회와 신학
◇ 송경호, 종교 사상의 이해
◇ 이원규(1995),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 존 H.힉·황필호 역(1980), 종교철학개론, 종교서적출판주식회사
◇ 폴 발타·윤정임 역(1999), 세계의 종교이야기, 미래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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