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중요성,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과정,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사회성교육,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유아교육의 중요성

Ⅲ.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중요성

Ⅳ.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과정
1. 교육과정 편성원칙
2. 교육과정 운영방법
3. 교육과정 시간 운영계획

Ⅴ.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사회성교육
1. 방관(unoccupied behavior)
2. 지켜보는 행동(onlooker behavior)
3. 혼자 놀이(solitary play)
4. 평행 놀이(parallel play)
5. 연합 놀이(associative play)
6. 협력 놀이(cooperative play)

Ⅵ.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Ⅶ. 향후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발전 방안
1. 특수교육 대상아동의 진단․평가 및 배치체계 확립
1) 실태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2. 특수교육 대상유아의 무상교육 기회 보장 확대
1) 실태 및 문제점
2)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치부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적응활동을 실시하면서 아이들이 제일 좋아했던 것은 그 곳이 어디든지 간에 차를 타고 밖으로 나가는 것이었다. 지역사회적응활동을 하면서 그때마다 느끼는 건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게 얼마나 평범한 진리인가를 깨닫게 되었다. 도시나 면소재지에 살면 너무나 자연스러워 아무렇지도 않은 일들이 이곳에서는 특별한 일이 되어 되돌아 올 때의 그 느낌은 가슴이 아리고 답답한 느낌이었다.
지역사회적응활동을 하면서 비장애인들이 우리 아이들을 따가운 시선으로 바라보지 않고 다른 비 장애 아동들을 대하듯이 똑같이 대하는 모습들을 보면서 사회통합은 벌써 우리들이 생활하는 바로 이곳에 벌써부터 자리 잡고있는 듯함을 느꼈다. 더불어 사는 세상을 몸소 느끼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 아이들도 처음 접하는 환경에 대해 두려움이 많이 감소되었으며 또한 사회의 질서를 알고 실천하며 더불어 사는 사회통합을 향한 작은 발걸음을 이제 막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시선이 많이 나아지긴 했으나 더 많은 편의시설확충 및 보완이나 행정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더 절실히 요구된다.
지역사회 중심 교육과정의 실천방법인 지역사회중심활동이 경증인 아동들 위주로 활동이 이루어졌지만 보다 더 많은 중증장애아동들을 위한 기능적 활동들이 학교교육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이번 기회를 통하여 다시 한번 느낄 수 있게 되었다. 교육은 다양한 교과시간, 휴식 및 점심시간, 등∙하교시간 등을 이용하여 가르칠 수 있도록 더 많은 교육과정의 연구가 필요하리라 본다. 또한 그런 활동들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다양한 교과활동 속에서 어떤 효과가 있었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고 개선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이고
참고문헌
김승국, 특수교육학, 양서원, 1995
김영환 외 3명, 특수 교육학 해설, 서울 : 학문사,1986
교육부,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 선명인쇄 주식회사, 1998
이태영·김정권(편), 특수교육학, 대구 : 형설출판사
이상춘·조인수,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1989
양준기, 현장특수교육, 국립특수교육원 현장연구 논문, 1997
정동영, 기능적 생활 중심 학습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집단활동 적응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한국특수교육 협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
  •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 및 실태목차Ⅰ. 서론1. 장애의 이해Ⅱ. 본론1. 장애인 복지의 개념2. 장애 아동의 유형3.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개념4. 유아 교육 기관의 장애아 통합 교육5.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현황6. 장애 아동 복지 사업의 실태7. 문제점 및 과제8. 토의주제Ⅲ. 결론1. 결론 및 논의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1. 장애의 이해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일반인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협력이 불가결하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교육관(3) 주요 활동(4) 일과(5) 교사(6) 시사점결론1. 보육의 미래2. 장애통합과 관련하여참고자료 및 출처I. 서론오늘날 우리 사회가 고도화되는 과정 속에서 여러 사회적 문제들이 대두되고, 사람들의 충족되지 못한 욕구들도 표면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수단으로, 사회에서는 ‘사회복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직접적으로 아동 보육과 관련하여서는, 최근 장애아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장애통합과 관련

  •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복지정책의 개념, 목표체계, 대상체계, 급여체계, 전달체계, 재원체계, 그리고 전망과 과제
  • 의 장애인의 장애 정도는 달라짐.2. 장애인 문제(1)장애인구의 증가문제 세계적으로 약12%가량의 인구가 심신장애를 갖고 있으며 이수는 앞으로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2)의료적 문제의료시설에 종사하는 전문적 의료 인력의 부족, 의료수가가 비급여 관계로 인한 장애인의 의료비증가, 장애인의조기발견체계 부족, 일관된 의료서비스 전달체계 확립 미흡 등이 있다.(3)교육적 문제 장애인 교육의 문제는 특수교육시설 및 내용의 미흡, 장애인을 일반

  • 장애인 복지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과 장애인 관련 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의 기능Ⅲ. 장애인 복지시설의 발달과정 및 유형1. 장애인 복지시설의 발달과정2. 장애인 복지시설의 유형Ⅳ. 장애인 복지시설의 특성 및 현황 1. 장애인 생활시설의 특성2. 장애인 복지시설의 현황3. 정신보건시설의 유형4. 미신고 시설의 실태Ⅴ. 외국의 장애인복지 시설1. 미국2. 영국3. 일본Ⅵ. 장애인 복지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2. 개선방안VⅡ. 장애인 법률의 체계 VⅢ. 장애인 4대 법제도의 변천 1. 의무 교육이 보장된 특수교

  • [교육] 통합보육에 대하여
  • 목 차▶서론▶본론1.유아교육기관의 체제가. 일원화된 체제나. 이원화된 체제 2.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가.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기관(1) 유치원(2) 유아원나. 복지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탁아소3.통합보육 개념4.통합보육 중요성5.통합보육 구성요소6.우리나라 현황7.통합보육의 저해요인 및 해결방안1) 통합보육에 대한 관심 및 이해부족 2)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협조 부족 3) 통합교사의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4) 법적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