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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권위주의와 민주화

Ⅲ. 관료적 권위주의의 배경
1. 관료적 권위주의이론의 출현배경
2.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특성

Ⅳ. 관료적 권위주의의 양상
1.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생성
2.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진행
3.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결과

Ⅴ. 탈권위주의와 학교교육

Ⅵ. 탈권위주의와 리더십교육

Ⅶ. 탈권위주의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권위는 외부의 공격에 의해서 무너질 뿐만 아니라, 또한 내부적으로 스스로 썩어 무너지기도 한다. 최근에 우리사회는 전통적으로 존중되어 왔던 권위들이 여러 가지 부도덕한 이유로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권위의 운반자로 간주되었던 교수와 교사가, 총장과 교장이 대중의 환시속에 붙들려 가는 것을 보았고, 종교계 지도자들이 붙들려 가는 것을 보았고, 시장과 장관이 붙들려 가는 것을 보았고, 급기야는 전직 대통령들이 구속되는 장면도 보았다. 학계, 종교계, 관계, 정계, 재계 등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이제는 남아있는 권위라고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권위는 우리 사회에서 내적으로 썩어 무너지고, 외적으로 부수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격랑속에서 그래도 유일하게 권위가 살아있는 곳은 가족이다. 그동안 권위배척의 면에서만 이해되었던 민주화의 일면성은 먼저 가족안에서 극복되어야 한다. 자녀는 가족안에서 자신의 오성으로 그 존재를 확인한 권위를 자신의 심장으로 사랑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가족은 권위관계의 첫 번째 훈련장으로서 자신의 기능을 되찾아야 한다. 근본민주화를 통해 새로이 확립된 권위는 천박한 도구적 이성과 전략적 사고의 만연을 저지할 것이다.

Ⅱ. 권위주의와 민주화

우리들 시대의 일반요구를 한마디로 가장 간결하게 그리고 포괄적으로 표현한다면, 그것은 ‘민주화’일 것이다. 각 부문에서 요구되고 있는 개혁, 행정개혁, 경제개혁, 교육개혁, 그리고 사회개혁의 가장 일반적인 요구에 이르기까지 우리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세계를 바꾸려는 이 시대의 모든 요구들의 일반적 내용은 자신의 가장 간결한 공식을 ‘민주화’란 말에서 발견한다. 이 민주화 요구는 ‘민주주의의 민주화’를 의미할 것이다. 민주적 방식을 정치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분야에까지 확대하여 국가와 사회의 근본민주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해 민주주의는 4개의 원리를 만족시켜야 한다. 첫째로 자유권의 원리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인권과 시민권에 기초하여 각자의 인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위해 의견형성
참고문헌
박광주(1987) - 한국적 지도자본주의론에 관한 고찰, 현대사회 통권 28호
박부권(2002) - 교육주의와 학습주의를 넘어서, 한국교육사회학회발표 논문
손호철 - 한국의 국가성격에 관한 이론적 고찰, 국가론 논문자료집
조영복(1996) - 조직구성원의 심리적인 특성과 조직구조, 그리고 조직문화가 정보기술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
전태국·박금혜(1995) - 한국사회의 권위주의 문화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상진 - 한국 사회와 관료적 권위주의, 문학과, 지성사
한상진 - 제 3세계 정치체제와 관료적 권위주의,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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