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디지털 교육, 공통)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8 / 2024.04.1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디지털 교육
공통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디지털 교육, 공통)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였습니다.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본인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매체 제시
1-2. 제시한 디지털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장단점 분석
1) 디지털 동화책의 장단점
2) 스마트폰 및 태블릿 앱의 장단점
3) 인터랙티브 보드게임의 장단점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원리
3)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4)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

3.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1)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2)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디지털 역량
3) 본인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 수립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디지털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장단점 분석
1) 디지털 동화책의 장단점
디지털 동화책은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매우 유용한 교수매체 중 하나이다. 이는 전통적인 종이책과는 달리 디지털 플랫폼에서 제공되며, 다양한 인터랙티브 기능과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한다.
(1) 장점
①시각적 풍부함: 디지털 동화책은 그림,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하여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풍부하게 보여준다. 이는 유아들의 관심을 끄는 데 큰 도움이 된다.
②인터랙티브 기능: 디지털 동화책은 터치 기능이나 음성 인식 등의 인터랙티브 기능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이야기에 직접 참여하고

<중략>

(2) 단점
①화면 시간 관리: 디지털 동화책은 화면 시간을 필요로 하기에, 너무 많이 사용하면 유아들의 신체 활동이 감소할 수 있다. 즉, 지나치게 많은 화면 시간은 유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②사회적 상호작용 부족: 디지털 동화책은 개인적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다른 친구들과 함께
참고문헌
김정숙·유구종·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현진 외(2020), 학교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부.
박미래(2024). 어린이집 전문성 지원환경이 유아교사의 디지털역량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창현 외(2023). 미래환경대응 유치원,어린이집 조성방안 연구(2). 육아정책연구소
서정아(2016).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위한 통합적 스마트기기 교육모형 디자인 개발. 한양대학교
조운주·최일선(2022).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 평가도구 타당화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김태훈(2023). 생성형 AI의 수업 활용 방안. 전북교육정책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