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졸업] [국어교육학] [졸업논문] 시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현장에서 문학 수업은 학생들에게 시가 가진 이러한 감동과 울림을 전해주지 못하고 있다. 시 수업 주체의 하나인 교사 대부분은 입시 위주의 교육 정책 아래서 기존의 주입식 수업 방식을 되풀이하고 있다. 물론 학습자 위주의 창의력을 신장시킨다는 목표를 명시한 7차 교육과정과, 여러 교사들이 시에 대한 나름대로의 식견과 감상의 틀을 가지고 창의적인 시 수업을 이루려고 하고 있겠지만 아직까지 그 방식이 일반화 되지는 못하고 있다. 국어 시
- 역사교과서 국정화 찬반의견 ;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찬성과 반대이유 분석
역사교과서 국정화란 결국 역사과목에 대한 교과서의 편찬을 교육부가 주체가 되어 발행하는 제도라 할 수 있다.우선 국정 도서 체제하에서 교과서 개발의 장점은 국민 기본 교육 이념을 올바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 불필요한 인력과 예산의 낭비를 줄이고 출판사 간의 과다 경쟁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또한 교과용 도서의 안정적인 생산과 공급에 기여할 수 있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개발 및 개편 과정에 있어 연구 기관의 전문 연구원과
- [교사론] 능력중심 교사교육(CBTE)
교육 미디어 사용을 통하여 실제 상황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거의 같게 만든다. 이들은 이상과 같이 현장 교사가 교수-학습에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여러 영역으로 나누어 실제 수업 속에서 확인 가능한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다. 1970년대 초에 이르면 이상의 초기 CBTE연구들이 몇몇 주에서 교사자격을 인정하는 준거기준으로 채택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도 CBTE안에 맞추어서 개편되기에 이르렀고, 교사를 준비하는 예비교사들
- 베트남 통일의 특징과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점
차이가 커 통일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려면 북한 주민의 시장경제의식 개혁과 북한경제의 제도개혁, 대외정책의 개혁 등 여러가지 장애요인이 먼저 해소돼야 한다고 지적하고있다.《 참고문헌 》김덕, 『분단한국의 통일모색』, 『동아일보사』, 1997양영식, 『통일정책론』, 박영사, 1997.정용석, 『분단국 통일과 남북통일』, 다나, 1994.통일교육원 교수, 『통일 문제의 이해』,통일 교육원, 2000.김도태, 『 베트남 통헙사례』. 민족통일연구원,1993
- 2021년 2학기 세대와소통 기말시험 핵심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