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속 지도의 지명 반영정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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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및 의의
3. 연구방법

Ⅱ. 본 론
1. 지명의 분류별 지도 반영 정도 분석
2. 소주제별 지도의 지명 반영 정도 분석
3. 각 소주제에 제시된 지도의 지명 반영 사례

Ⅲ. 결론 및 제언

Ⅳ. 참고문헌


※ 별첨 1. 좋은 지도 자료 예시
※ 별첨 2. 금성출판사 지리부도의 지도와 한국지리 교과서
본문과의 연계성 및 중복 여부
본문내용
2. 연구목적 및 의의

이상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지리적 사상은 모두 구체적인 공간에서 발생하며 지표상의 위치, 장소, 지역을 벗어날 수 없다. 한편 교과서는 분량의 제약으로 인해 일반화된 지식 전달에 치중, 실제 지역사례 제시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나 지리 교과서의 내용은 분명 구체적인 위치, 장소, 지역에서 발생하는 지리적 사상을 다루고 있다. 모든 내용은 구체적인 지역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설명될 수 있고, 구체적인 내용의 전달은 학습자의 이해를 한결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구체적인 위치, 장소, 지역은 바로 지도를 통해서 또다시 구체적으로 인식되고 효율적으로 이해된다. 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효과적인 공간표상, 지리적 사고력 등은 지도를 통해 학습될 수 있다.

결국 구체적인 지역사례 및 해당 지역이 표현된 지도 제시는 효과적인 지리 학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다면 현재 지리 교과서에는 과연 얼마나 많은 지역사례와 지도가 제시되어 있을까? 본 연구에서는 지리 학습에서 가장 기초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는 실제 지역사례가 지도라는 유용한 자료를 통해 과연 얼마나 표현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서두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모든 지리적 사상이 구체적인 지역에서 일어나는 것이라면, 모든 지리적 사상은 모두 지도에 표현될 수 있다. 또한 지리적 사상과 지역을 다루는 지리 교과서의 내용 전체는 마찬가지로 모두 지도로써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전제를 바탕으로 했을 때 과연 교과서는 얼마나 지도화(地圖化)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은 지리학습에 있어서 많은 시사점을 줄 것이다. 지도는 지표상의 각종 지리적 현상을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실제 지역사례가 본문에 제시되었을 때 해당 지역의 위치 및 특성을 텍스트로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바로 지도를 통해서 지역사례가 제시된다면 위치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의 자연·인문 조건에 대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얻을 수 있다. 어떤 사람에 대한 정보를 안다고 해도 그 사람의 얼굴을 모른다면 그 정보는 소용없게 되는 것처럼, 어떤 지역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도 그 지역이 어디인지 모른다면 그 지식은 생명을 잃게 된다. 지리 교과서는 본문 내용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지도라는 자료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참고문헌
류미나, 2005, 「고등학교 지리부도의 내용구성과 활용실태 조사 분석」
김은주, 2006,「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의 지명 분석」
정나아, 2006, 「지리부도 구성 및 주제도에 관한 연구」
홍덕한, 200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 비교 분석」
정미영, 2006, 「고등학교 지리부도와 『한국지리』, 『세계지리』교과서와의 관련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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