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방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하고 싶은 말
- 안녕하세요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이며 수업시간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내용이 알차고 잘 정리 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교육개방의 정의와 배경
2. 교육개방의 실태
3. 교육개방의 긍정적 영향
4. 교육개방의 부정적 영향
5. 교육개방의 대책 및 대응방안
- 본문내용
-
1. 교육개방의 정의와 배경
1) 교육개방이란?
WTO내 ‘서비스부문 일반협정(GATS)'에 따르면 교육서비스의 교역은 4가지 형태(Mode)로 정의된다.
· 'Mode 1’은 국경 간 공급으로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원격교육이 그 예가 된다.
· ‘Mode 2'는 해외소비로 해외유학생이 그 예다.
· ‘Mode 3’은 상업적 주재이며, 외국교육기관이 국내에 들어와 영업을 하는 경우로, 일반적인 교육개방의 예로 생각할 수 있다.
· ‘Mode 4'는 자연인의 이동이며, 이는 외국인 교수·교사 등 인력의 이동으로 이들이 국내에 들어와 교육기관에서 교수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분류를 기준 삼는다면, 교육개방의 대상은 ‘교수-학습행위’와 관련된 일체의 교육활동이다.
2) 교육개방의 배경
① 세계무역기구의 출범
교육시장 개방 논의가 시작된 직접적인 배경요인은 UR(우루과이 라운드)이다. UR 협상의 서비스 부문 협상에 ‘교육부문’이 제 17번째 협상의제로 포함되면서부터 교육부문 역시 하나의 ‘서비스 시장’으로 간주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본격적인 교육시장 개방 논의가 대두되기 시작했다. 또한 산업·무역의 세계화와 함께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로 돌입하는 새로운 국제무역환경 기반을 조성한 WTO가 출범하면서 교육개방의 논의는 계속되고 있다.
· 우루과이라운드 :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의 확대.
(농산물, 섬유, 서비스, 무역관련 투자조치, 무역관련 지적재산권 등의 의제로까지 확대됨.)
② 한국의 지나친 교육열
한국사회에서 고등교육의 학력(=학벌)'은 "취업을 통한 소득" 뿐만 아니라 "사회적 신분이동 효과"를 낳는 일종 '문화자본'으로 기능해 오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학부모들은 아무리 가정경제가 어려워도 교육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이것이 높은 진학열과 외국학위에 대한 선호도로 나타나고 있다. 입시과열과 고액 과외 등으로 널리 알려진 한국의 대학입시 시장은 천문학적인 이윤 창출의 장이 될 것이며, 초국적 자본에게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평가되고 있다.
③ 신자유주의 시대의 사회문화적 질서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으로 형성된 사회문화적 요인이 개방의 배경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즉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자는 '신지식인 담론'이나 세계화된 시대에 걸맞는 경쟁력 있는 '인적자원 개발'은, 교육개방 국면에서 '보편적 세계시민'이란 관념과 결합한다.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세계화된 수준의 교육을 받아 들여야 하고, 이를 통한 수월성을 더욱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는 것 또한 직접적인 교육개방의 이유가 되고 있다.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