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1930년대 전반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1920~1930년대 전반의 시대적 배경
1)1900~1930년대 전반의 주요 사건 정리
2)1920~1930년대 전반의 시대적 분위기
3)1920~1930년대 전반의 민족의식
-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를 중심으로
2. 1920~1930년대 전반의 시
1)낭만주의 시
2)현실 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3)민요
4)민요시
5)시조
3. 1920~1930년대 전반 활동했던 시인과 그 작품
김억과 주요한을 중심으로
4. 1920~1930년대 전반 시대적 배경과 시에 대한 발표자의 생각
- 본문내용
-
1910년대 일제의 무단 통치와 3.1운동
-1912 토지조사사업
토지조사사업은 1912년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질적으로 1910년대 전반에 걸쳐 일어났다. 일본이 한국의 식민지적 토지소유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인데요, 즉 쉽게 말하면 한국인의 토지를 다 빼앗기 위해 시행한 사업이다.
-1914 대한광복군정부 (1914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권업회를 이끈 이상설 등이 중심이 되어 조직한 망명정부.) 독립전쟁을 준비함.
-1919.2.8. 2.8독립선언 (1919년 2월 8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재일 유학생이 발표한 독립선언.) 제1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함께 미국 대통령 T.W.윌슨이 제창한 민족자결주의가 계기가 되었고, 직접적으로는 1918년 12월 15일자 《The Japan Advertizer》에서 재미 한국인들이 한국인의 독립운동에 대한 미국의 원조를 요청하는 청원서를 미국 정부에 제출하였다는 보도와, 12월 18일자에 파리강화회의 및 국제연맹에서 한국을 비롯한 약소민족대표들의 발언권을 인정해야 된다고 하는 보도에 접한 재일 유학생들 사이에서 독립운동의 분위기가 높아졌다.
-1919.3.1. 3.1운동 (일본 식민지 지배하의 한국에 1919년 3월 1일을 기하여 일어난 범민족항일독립운동. )
이때(3.1운동 이후)부터 1920년대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1920-1934 산미증식계획
일제가 조선을 일본의 식량공급지로 만들기 위해 실시한 농업정책.
-1920.6. 봉오동전투
1920년 6월 7일 중국 지린성 왕칭현 봉오동에서 홍범도, 최진동, 안무 등이 이끈 대한북로독군부의 한국 독립군 연합 부대가 일본군 제19사단의 월강추격대대를 무찌르고 크게 승리한 전투
- 참고문헌
-
1. 여지선, 「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 이회문화사, 2006.
2. 김윤식·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9.
3. 김은철, 「한국 근대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0.
4. 한국현대시학회 편,「20세기 한국시론 1」, 글누림, 2006.
5. 구인모, 「한국 근대시의 이상과 허상」, 소명출판, 2008.
6. 윤명원, 일제 강점기 민속음악의 전승양상 -판소리, 창극, 민요를 중심으로-, 한국음악연구, 2006
7. 엄성원, 1920년대 민요시의 사적 전개 과정과 근대적 특징 연구, 한국언어문화,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