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미국의 미디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국 미디어 교육의 역사

2. 미국 미디어 교육의 목적

3. 미국의 미디어 교육 실시 현황
1) 공공 미디어 교육
2) 시민 사회 단체들의 미디어 교육
3) 대학 미디어 교육


4. 미국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5. 미국 미디어 교육의 특성
1) 각 주의 미디어 교육 특성
2) 교과 영역별 특성

6. 결론 및 시사점

7. 미국의 미디어 교육과 한국 미디어교육의
유사점 및 차이점


8. 출처
본문내용
2. 미국 미디어 교육의 목적
미국에서는 미디어 교육이 제도적으로 보편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그 이유는 미국 내 미디어 교육이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일관된 제도나 형식을 지닌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교육들이 지닌 목적을 정리해보면 적어도 네 가지의 형태로 구분된다.

첫째, 미디어로부터 수용자를 보호한다는 보호주의 수행
☞ 대중매체라는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 일반 대중을 보호하는 목적
둘째, 대중매체에 대한 비판의식의 고양
☞ 매체의 내용뿐 아니라 매체 산업을 포함한 매체 전반에 대해 비판적 의식을 갖게 하는데 그 의의를 둠
셋째,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수행능력의 제고가 목적
☞ 대중매체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고취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그를 통해서 피교육자들이 자신들의 논리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남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신장 시키는 것
넷째, 매체를 다루는 능력제고
☞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목적

3. 미국의 미디어 교육 실시 현황
1) 공공 미디어 교육
공공 미디어 교육은 연방정부나 주 정부의 지원 하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클린턴 행정부는 1994년 ‘2000년 교육법(The Goals 2000 : Educate America Act)’을 제정하기에 이른다. 이는 미국 학생들이 교육을 받아야 할 과목과 평가받는 방식 등을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법에 따라 각 지방의 행정부는 지역에 맞는 교과 내용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연방정부로부터 교육 재정을 지원 받게 되었다.
공공 미디어 교육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클린턴 행정부에 들어서 본격화되고 있으며 점차 그 폭을 넓혀갈 전망이다. 각 주 정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각 급 학교에서 연방정부, 주 정부로 부터의 지원을 기반으로 정규 과목화하거나 타 영역 과목에 포함시키고 있으므로 확산은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안정임, 전경란 『미디어교육의 이해』 한나래 (1999)
원용진, 제 8 장 미국의 미디어 교육 『세계 미디어 교육 모델』 한국 언론재단 (2000)
이승희 “미국의 미디어교육 특성 연구 : 정부, 대학, 비영리 단체 사례를 중심으로” (2000)
서강대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 석사학위 논문
은혜정 해외 우수 프로그램 비교 연구(미디어 교육) 한국방송진흥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