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미론] 화용론으로 본 광고 문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지시
2.1.1. 인칭지시
2.1.2. 장소지시
2.1.3. 시간지시

2.2. 화행
2.2.1. 간접화행
2.2.2. 직접화행

2.3. 전제

3. 결론
본문내용
2.1.1. 인칭 지시
인칭 지시는 기본적인 세 개의 세부분야에서 작용하는 데 이런 예는 1인칭 ‘나’, 2인칭 ‘너’,3인칭 ‘그, 그녀’에 대한 대명사에서 찾을 수 있다.

예시1> “나는 ADSL” (하나로텔레콤)

위 광고 문구는 90년대 유명댄스가수가 ‘나’라는 1인칭 지시어를 화용하여 자신은 ADSL을 선택했음을 나타낸 광고다. 이 광고 문구는 광고 출연 연예인에 대한 인지도를 통해 그가 선택했다면 그만큼 믿을만하고 뛰어난 상품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이를 통한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자극 시킨다. 또한 ‘나는’을 ‘하늘을 날다’라는 의미로 해석하여 ‘ADSL’이라는 인터넷이 나는 것처럼 빠르다는 것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어떤 특정한 사람이 광고하는 인문이나 화자, 대변인이 되어 1인칭 주어를 써서 상품을 소개하고 광고하는 형식은 특정인의 인지도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신뢰성을 쉽게 획득 할 수 있다.

예시2>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현대카드)

‘당신’은 시어나 노랫말 등에서 주로 쓰이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청자를 직접 대하지 않고 어떤 매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대할 때 쓰일 수 있는 말로서, 광고에서도 매체를 사이에 두고 청자인 소비자에게 간접적으로 대하는 것이기에 2인칭 지시어 ‘당신’이 자연스럽고 광범위하게 쓰인다.

예시3> “난 나야” (리바이스)

‘난 나야’ 라는 광고카피는 앞서 살펴본 ADSL광고와 마찬가지로 1인칭 지시어를 사용한 경우이다. 이 광고카피가 나간 뒤 리바이스는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끌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나’ 라는 1인칭 지시어를 사용함으로써 젊은 층에게 있어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기 위해선 리바이스 청바지를 입어야만 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광고모델로 일반적으로 보이는 흔한 미남스타가 아니라 김진표라는 개성있는 인물을 택하고, 그런 그가 ‘난 나야’ 라는 1인칭 지시어를 사용하여 자의식 강한 젊은 층은 광고 속 김진표의 위치에 ‘나’, 즉 자신을 대입시키기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겠다. 이처럼 광고에서의 1인칭 지시어의 사용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본인이 광고의 주인공인 것처럼 꿈꾸게 하는 기능을 가지기도 한다.

예시4> "Bravo Your Life" (삼성생명)

“긴 인생 아름답도록 브라보 유어 라이프!(Bravo Your Life)"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는 삼성생명의 광고이다. 이 광고 문구는 'Your Life'에서와 같이 2 인칭 지시어 ‘너’를 화용하면서 앞으로 당신의 긴 인 생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광고는 시청자들을 지시하는 'You'라는 단어를 슬로건에 사용하므로써 삼성생명이라는 기업 이미지 가 친숙하고 쉽게 다가가는 효과를 줌과 동시에 간접 적으로 상품의 필요성을 소비자에게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희재,「방송광고어 분석」, 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6.
서재석,『화용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1.
송경숙,『담화 화용론』, 한국문화사, 2003.
오장근,「광고와 언어학」, 한국독일어문학회, 2000.
이성범,『화용론 연구』, 태학사,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독 잘했습니다~~~~~~~
  • tit***
    (2017.12.17 14:54:58)
회원 추천자료
  • [의미론] 영화포스터 언어의 시대적 고찰
  • 화용론적 광고읽기」, 『언어과학연구』 27, 2003이서영, 「한국영화포스터의 레이아웃디자인과 시대별 특성 :1950년-2006년」, 한양대학교 학위논문(석사), 2007이선희, 「영화포스터의 디자인요소가 영화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학위논문(석사), 2003이재신, 「한국 영화 제목에 나타난 언어 실태 연구」, 홍익대학교 학위논문(석사), 2003조찬호, 「영자에서 서연으로. 시대별 유행이름 있어」, 소년조선일보, 2007년 3월 21일자 기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본 게젤의 관점을 반영한 이론으로 1920~1930년대 문자언어교육에 영향을 주었음Morphett와 Washbume(1931)는 지능지수가 같은 여러 연령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학습지도를 학습시킨 결과 유아의 나이가 6세 6개월경이 되면 읽기에 필요한 정신적 과정이 저절로 펼쳐진다는 것을 발견하였음영유아의 읽기나 쓰기도 성숙의 결과로 나타나는 능력으로 간주하며 문자교육은 영유아가 준비되었을 때 가르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봄입학전에는 문자교육을

  • [유아교육] 언어교육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 [책요약] 한국어 문장의미론
  • 본의미를 기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국내외를 막론하고 지금까지의 문장의미론은 통사구조로 표시하거나, 논리적으로 진위를 논하거나 상황 의미를 논하는 것으로만 일관해왔다.본서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접근방법에서 벗어나 우선 문장 본연의 의미를 해석하고, 그 다음 논리적인 논의가 반드시 필요한 부분만 논리적인 고찰을 하고, 마지막으로 상황맥락에 따른 의미 규명을 시도하였다. 즉 통사구조, 논리, 화용론적인 접근에 앞서서 문장

  • [국어] 국어 의미론
  • 본 강의에서는 어휘, 문장, 담화 차원의 의미 문제를 고루 다루되 어휘 차원의 의미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즉 어휘의미론이 주 강의 대상이다. 어휘의미론에서는 ‘의미’ 자체의 의미를 탐색하는 本性的 연구 영역과, 개별 단어들의 공시적 의미 관련성과 통시적 의미 변천의 문제를 다루는 계열적 연구 영역에 초점을 둔다. 아울러 숙어, 속담 등과 같이 화용론적 접근이 필요한 결합적 연구 영역에도 관심을 둔다. 문장의미론에서는 문장의 중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