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청소년의 운동부족 현상과 그 원인 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취지

※ 현황
1.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체육교과 개설의 감소 현상

2. 교내의 체육 시설 현황
1) 아래 통계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의 서울시 각 초, 중, 고등학교의 체육 시설현황
2) 학교 체육시설 부족에 관한 기사
※원인

1. 입시과목 중심으로 편성된 학교의 교육과정

2. 체육 관련 동아리개설이나 방과 후 활동의 어려움

3. 인터넷 사용 증가로 인한 운동기피현상

4. 운동시설의 부족

※ 체육 수업의 필요성

※ 해결 방안 및 대안

3. 사회적 인식의 변화

본문내용
※ 현황

청소년의 체력저하, 학교의 운동 시설 미비, 학교 교육 과정에서의 체육 실기 수업 시수 감소 현상 등을 통해 현재 청소년의 운동 부족 현상을 살펴보았다.


1.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체육교과 개설의 감소 현상

< 광주광역시 2005~2006년 체육 교과 개설 현황 >

출처 : KOSIS 국가 통계 포털

➩ 위의 통계는 광주광역시의 체육 교과 개설 현황이다. 소계와 사립학교를 비교해 보았을 때 공립학교에 비해 사립학교의 체육교과 개설의 감소현상은 눈에 두드러진다. 체육 교 과 중 체육과 건강이나 체육이론과 같은 이론 과목을 개설한 학교는 증가한 반면 체육 실기와 같은 실기위주의 과목을 개설한 학교는 줄어들었다. 이는 입시에 유리한 이론 중 심의 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교내의 체육 시설 현황


➩ 위의 사진은 서울시 어느 초등학교의 정문에 걸린 플랜 카드이다. 좁은 학교 부지로 인 해 청소년들이 체육활동을 하는 운동장의 크기를 줄인데 대해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 회, 녹색 어머니회, 명예 교사회 일동 등의 우려가 나타나있다.














1) 아래 통계는 2003년부터 2006년까지의 서울시 각 초, 중, 고등학교의 체육 시설현황이 나타나 있다.
< 2003 ~2006년 학교 체육시설 현황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그 개인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다.’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교육학용어사전(1994)에서는 ‘어떤 사람이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가정, 사회, 직장, 그 밖의 환경적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태. 이러한 부적응은 흔히 정신병, 신경증, 범죄 등 이상심리의 원인이 되며, 또한 결과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상담과 심리치료 또는 생활지도에서 다루고 있는 중요한 현상 중의 하나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비추어볼 때, “학교부적

  • 사회과학 아동청소년의 성과 미혼부모 복지
  • 부족한 상태에서 무책임하고 충동적인 성행위로 이어지고 결국 미혼부모 문제로 귀결된다. 성에 대해 개방적이고 실질적인 성교육을 하며 청소년의 성을 자연스런 삶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스웨덴, 덴마크 등의 국가에서는 청소년의 성 자체가 문제되지 않는다. 사회가 아동, 청소년의 성에 대하여 얼마나 개방적이고 수용적이냐에 따라 청소년의 성문제, 미혼부모의 발생 정도 및 대처방안이 달라진다. 따라서 본인은 성에 대해 개방적이고 수용

  • 정부 규제보고서
  • 방안”, 정봉주의원실, 2005구분기본이수과목소요최저이수비고1년 양성과정(1)영양교육및상당실습(2)생애주기및영양학, 영양판정및실습, 식사요법및실습(3)식품학, 조리원리및실습(4)단체급식및실습, 식품위생학(1),(3),(4)에서 각 1과목(2학점)이상 (2)2과목(4학점)이상총12과목(24학점)이상교직과목(교육학개론,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및교육경영, 기타교직이론에관한과목)7과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요인,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상호보완적 짝짓기,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연극놀이, 장애아동,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촉진전략, 제고 방안
  • 및 정서발달이 절정에 달하게 되므로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성을 높이는 전인교육의 차원으로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심리학자 홀(G S Hall)은 청년기를 ꡐ질풍과 노도의 시기ꡑ라 하였고, 오즈밸(D P Ausubell)은 청소년 개념을 계속적인 과정으로 보았고, 교육학적 측면에서 푀겔러(Poggeler)는 인간 성장 중에 청소년기만을 따로 때내어 개념화할 수 없다고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 원인과 실상 그리고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학생과 당하는 학생의 심리적인 측면을 알아보고자 했고, 효과적인 대처 방안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은어인 라는 말을 대신하여 사용되고 있다. 물론 왕따가 주는 부정적 측면을 피하기 위해 이라는 말을 사용하지만 만으로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의 속성을 완전하게 파악할 수 없다고 본다. 왕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