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화
●영화의 역사
●한국영화의 역사
●산업으로서의 영화
●예술로서의 영화
●한국의 현대영화
●영화의 사회성
본문내용
●영화의 역사
1. 발명
물체의 움직임을 포착하여 재현코자 하는 인간의 꿈은 태곳적부터 있어 왔다. 지금부터 2∼3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에스파냐 알타미라의 라스코 동굴에는 다리가 8개인 황소의 벽화가 있는데, 이는 바로 인류의 그와 같은 꿈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1초에 24개의 정지된 화상(畵像:frame)을 연속적으로 돌려 인간의 잔상(殘像) 현상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영화가 발명되기까지는 기원 2세기부터 시작하여 무척 오랜 시간이 흘러야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완구식(玩具式) 움직임을 보여주는 장치인 타우마트로프(thaumatrope)나 페나키스트로스코프(phenakistroskope), 그리고 주트로프(zootrope) 등 19세기에 들어와 움직이는 그림을 보여주는 기계가 나타났지만 영화의 발명에 결정적 영향을 끼친 것은 사진술(寫眞術)의 발명이었다.
1823년 프랑스의 N.니에프스와 다게르 등에 의해 사진술이 발명되었고, 1878년 미국인 E.마이브리지가 24장의 달리는 말[馬]의 모습을 촬영한 데 이어, 프랑스인 J.E.마레이가 사진총(寫眞銃)을 고안해냈으며, G.이스트먼이 셀룰로이드에 의한 ‘롤 필름(roll film)’을 제조한 데 힘입어 에디슨이 혼자서 움직임을 볼 수 있는 키네토스코프를 1889년에 발명하였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완구식 원리와 사진술과 필름 및 위에 든 그 동안의 몇 가지 실험 등을 이용하여 프랑스의 L.뤼미에르 형제가 시네마토그라프라는 촬영기와 영사기를 발명하여, 95년 여러 사람이 볼 수 있는 영화를 공개하기에 이르렀다.
에디슨은 이보다 1년 늦게 여럿이 볼 수 있는 비타스코프를 발명했고, 이어 독일의 E.스클라다노브스키와 영국의 R.W.폴은 각각 독자적으로 비오스코프를 발명하였다. 이렇듯 영화는 19세기가 거의 끝날 무렵 비슷한 시기에 여러 나라에서 과학문명의 발달이 가져다준 필연적인 산물이었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노인교육론3공통] 1.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 2.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 3.1부 [영화 속 시니어월드]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 2021년 1학기 과제물「노인교육론」 3학년 공통● ● ● ●1. 본인은 몇 살부터 ’노인‘으로 불려도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십시오.2. 우리나라 현 시점에서 ‘노인은 어떤 사람인가(1-5장)’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노인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기능과 기대성과를 세 가지로 제시해 보십시오.3. 1부 에 소개된 영화 4편 중 한 편을 보고 노인교육론 학습자로서의 감상을 기술하십시오.● ● ●

  • [대중예술] 한국영화 대형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
  • 태양이 뜨면 별은 보이지 않는다. 한국영화 대형화에 대한 비판적 고찰소속 : 과목 : 목 차꠲꠲꠲꠲꠲꠲꠲꠲■ 한국영화의 대형화의 과정▶ 1990년 ~ 2004년 까지의 한국영화 흥행작■ 한국영화 제작(생산)의 시대별 변천▶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 2000년대■ 한국영화 대형화 분석■ 최근 관객(소비자)의 변화 양상■ 설문조사 결과(5문항)■ 한국영화에 대형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 긍정적(3명)▶ 부정적(7명)■ 대중과

  • 영화를 통해본 시간이동 사회상에 대한 고찰
  • 영화를 통해본 시간이동 사회상에 대한 고찰< 목 차 >1. 서론1.1. 시간이동에 대한 정의1.2. 현재의 시간이동1.3. 시간이동에 대한 연구 방법2. 영화에서의 시간이동과 그 대처2.1. 영화에서의 시간이동2.2. 영화에서의 그에 대한 대처3. 영화를 통해 본 시간이동이 가능 할 경우에 지켜져야 할 몇 가지3.1. 역사적 측면3.2. 윤리적 측면3.3. 제도적 측면4. 결론1.서론1.1 시간이동에 대한 정의시간이동에 대한 정의는 타임머

  • 영화 스태프 처우 문제에 대한 고찰
  • 영화 스태프 처우 문제에 대한 고찰- 목 차 -Ⅰ. 서 론(고경석)- 문제의식 및 논의의 목적- 영화제작에서 스태프의 비중- 스태프들이 바라는 개선방향Ⅱ. 본 론1. 영화 스태프들의 심각한 현실과 그로 인한 피해(김서영)2. 영화 스태프들이 현재의 처우를 받게 된 원인(이영은)3. 영화 스태프들의 현재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이가영)Ⅲ. 결 론(나윤선)-논의의 정리 및 개선 촉구 서론“사람들에게 일개 배우 나부랭이라고 저를 소개합니다. 60여

  • 영화,드라마 속 악역에 대한 고찰
  • 기말 프리젠테이션 프로젝트 주제선정 및 목표설정주제 : 영화, 드라마 속 악역에 대한 고찰목표 : 과거와 달리 악역배우에 대해 대중이 바라보는 시각이 변화하고 있다고 판단, 이러한 드라마 속 악역의 진화 원인과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한다.수집 자료의 해당 출처악역의 진화와 인식의 변화http://photo.media.daum.net/photogallery/entertain/enter1/view.html?photoid=2789&newsid=20091028090909173&p=newsen개인 블로그 http://blog.naver.com/doublej08/20092282544사례미실 - MBC 선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