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답형 문항 제작과 분석(중학교 국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답형 문항 제작 보고서입니다. 과목은 국어, 중학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각 문항의 제시문은 교과서에 수록된 글 뿐 아니라 신문기사, 고전, 문학 작품 등 골고루 다루었습니다. [분석]란에는 문항 제작 원리에 따라 문항을 분석한 것입니다. 문항 제작원리는 10항목 내외입니다. A+ 평가 받았습니다^^ 과제 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 서답형 문항 예시와 그 제작 원리 <중학교 2학년 국어>
◇ 논술형 문항
[문항 1, 2 제시]
[분 석]
◇ 단답형 문항
[문항 1, 2 제시]
[분 석]
◇ 괄호형(완성형) 문항
[문항 1, 2 제시]
[분 석]
본문내용
[논술1] 글 (가)에서 일어나는 문제가 무엇인지 지적하고(10점),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글 (나), (다)를 바탕으로 논하시오.(20점) (600자 내외) (총30점)
(제시문 생략)
[분 석]
① 복잡한 학습내용의 인지 여부는 물론 분석/종합 등의 고등정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어과 논술 문제에서는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것을 많이 다루곤 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주를 이룰 경우 학생들은 문학 작품 ‘해설’을 ‘공부’할 우려가 있다. 교과서나 참고서에 나와 있는 해설을 이해하고 암기하여 재생해내는 데 애를 쓸 수 있다는 것이다. 하여 문학 작품을 다루되, 다른 교과의 내용과 신문 기사를 함께 제시하였다. 이러한 글 을 읽는 방법은 중학교 2학년 과정 <보조 자료 활용하기>, <비판하며 읽기>, <여러 가지 글> 단원에서 배운 바, 그 ‘방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글’을 읽은 후 문제를 분석, 종합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고등정신능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평가의 기초, 성태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평가][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책읽기]독서평가의 목적, 독서평가의 관점, 독서평가의 방법과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 및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 분석
  • 분석법5) 프로토콜 분석법Ⅴ. 초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1. 교육과정에 나타난 독서 평가1) 평가목표2) 평가내용3) 평가 방법2. 교과서에 나타난 독서 평가3. 학교에서의 독서 평가1) 지필 평가2) 외부 기관에 의한 지필 평가3) 교사에 의한 지필 평가4) 실기 평가Ⅵ. 중학교에서의 독서평가Ⅶ. 고등학교에서의 독서평가1. 국어과목-읽기 영역 평가2. 독서과목평가Ⅷ. 향후 독서평가의 대안1. 읽은 내용 말해 보기1) 정확하게 말해보기2) 자기 나름

  •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도구 개발 `듣기` 영역
  • 문항을 개발하였다. 첫째, 내용이해와 관련된 성취기준인 ‘수업의 내용에 사용되는 담화 표지를 구별할 수 있다.’를 평가하기 위해 교학사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에 나온 자료로 문항을 구성하였다. 전체 중 70%이상의 학생들이 맞힐 것으로 추측되는 비교적 쉬운 문항이다. 또한 내용을 요약하는 기능을 하는 담화 표지를 쓰는 서답형으로 답지를 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정답의 오차 범위가 크지 않고, 담화 안에서 해당 담화 표지가 명징하게 나타나

  • 학업성취도평가 문제점, 대안
  • 중학교3학년, 고등학교1학년읽기, 수학, 역사, 지리 : 0~500과학, 윤리, 쓰기 : 0~300과목국어, 사회, 과학, 수학, 영어 (5개 과목)2년 마다기간매년 10월 중4. 미국의 표준화검사와 학업성취도평가의 비교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비교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객관식, 단답형, 서술형 주관식문제형태선다형, 서답형 (국어, 영어는 듣기평가 포함)다섯 단계의 퍼센타일과 ‘기본’, ‘숙련’, ‘우수’의 해당하는 학생의 퍼센티지가 보고. 각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문항> (마)에 해당하는 작품은 이정신의 사설시조 밝가버슨 아해들이~ 이다. 이와 같은 문제 유형은 큰 틀을 유지한 채 화자의 정서, 창작 의도, 화자의 태도 와 같이 문제의 내용만 바꾸어 고정적으로 반복 출제되는 유형이다. 분석의 대상으로 선택한 4개의 학교에서 모두 출제된 유형이다. 중․고등학교 국어시험을 치러본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낯설게 느껴지지 않을 문제 유형이다. 은

  •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일제고사의 시행에 대한 찬•반의견과 교육관 & 교육평가방법의 이해
  • 분석 방법 등과 같이 학업성취도평가 연구의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도입한 새로운 연구 설계와 방법을 탐색하여 확산 시킴 5.내용과 방법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과 목표와 내용을 제대로 학습하였는가를 평가 :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 평가 평가문항은 선택형과 서답형 및 수행평가로 구성함 학생교사학교장 설문지를 통한 교육성취도의 배경 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