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영화 엑시스텐즈 감상문(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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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엑시스텐즈에서의 세계를 굿먼의 이론으로 설명해보자. 굿먼에게 있어서 세계는 버전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굿먼에게 있어서 절대적인 하나의 세계가 아니라 다양한 다수의 세계가 존재할 수 있다. 엑시스텐즈 내에서 현실과 가상현실 그리고 가상현실 속의 가상현실은 서로가 다른 버전에 의해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르다해도 각각 하나의 세계로 인정을 받는다. 엑시스텐즈 속에는 각기 다른 버전들에 의해 여러 세계가 존재한다. 그러나 모든 세계들이 옳은 버전에 의해 구성된 것은 아니다. 버전이 맥락, 담화와 맞는지, 맥락, 담화의 목적을 위해 작동하는지에 따라 옳은 버전인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어느 세계에 있느냐에 따라 똑같은 행동이 옳을 수도 옳지 않을 수도 있다. 파이쿨이 게임 속으로 처음 들어갔을 때의 모습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파이쿨은 게임 속에서 어울리지 않는 말을 하면 대답을 하지 않는 게임 캐릭터들을 만난다. 즉, 게임 참가자는 게임의 상황에 어떤 말이 어울릴지 생각해서 말을 해야 하고, 하나하나는 게임의 스토리를 이루어나간다. 이는 굿먼의 버전의존적인 세계와 아주 비슷하다. 파이쿨이 게임 속에서 게임이라는 맥락에 어울리지 않는 말을 한 것은 옳은 버전이 아니었던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게임 캐릭터는 옳은 버전을 말할 때까지 같은 말과 행동을 되풀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 세계에서는 윤리적인 것이 문제시된다. 그것은 게임이 ‘너무 진짜 같기’ 이다. 물론 게임은 게임일 뿐이다. 가상현실에서의 죽음은 실제 죽음이 아니다. 그러나 가상현실이 가상현실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세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게임의 현실성이 높아질수록 게임이 현실에 미치는 영향 또한 커져가고 있다. 각각의 세계에 맞는 각각의 옳은 버전을 잘 사용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어 보인다. 그렇지만 지금 자신이 존재하는 곳이 어느 세계인지에 대한 확신이 불분명해진다면 윤리적인 문제가 야기된다.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의 “우리 아직도 게임 속에 있는 거야?”라는 말은 이런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게임에 빠져서 게임과 실제를 혼동해 일어난 여러 사건들이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어느 세계에 있든지 간에 그 세계를 정확하게 자각하고 현실세계와의 연결고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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