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생활]바람직한 독서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베스트셀러의 정의

3. 연대별 베스트셀러

4. 베스트셀러의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5. 바람직한 독서문화란?
본문내용
1. 서론
독서란 물질로부터 무형의 관념을 직접적으로 인간의 두뇌속에서 생산하는 일이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독서란 영상과 달라서 읽으면서 전체 내용속의 구조를 파악하고, 부분과 부분들이 전체에 연결되는 관계를 파악하여 새로운 구조를 찾아서 내용을 추상화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독서는 과거의 경험과 지식, 인생관과 독서의 목적, 태도와 취미등의 상호작용에 의해 글의 내용을 능동적으로 재창조 할 수 있고, 타인의 인생을 책으로 인해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사람과 사건에의 통찰력을 풍부하게 할 수도 있다. 또한 그런 간접경험은 새로운 사상의 건설에 많은 도움을 준다.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독서이지만 현재 한국의 독서 실태는 좋은 편이 아니다. 한국 출판연구소가 2004년 1월 전국 성인 남․여 1000명과 초․중․고생 27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민 독서 실태 조사에 따르면 지난 한달간 책을 전혀 읽지 않은 사람은 45.5%에 달했다고 한다. 또 성인 4명중 1명(23.7%)은 1년동안 책을 한권도 읽지 않은 책맹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상가상으로 대학생의 독서문화는 더욱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대학생 대상 인터넷 신문 미디어캠퍼스가 최근 전국의 대학생을 상대로 한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 10명 가운데 1명은 지난해 단 1권의 책(전공서적과 잡지 제외)도 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14명이 응답한 이 조사에서 140명(65%)은 1년에 10권 이하, 즉 한달에 1권도 채 읽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11∼20권을 읽었다는 응답자는 35명(16%), 21~30권 20명(9%), 31권 이상은 19명(9%)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러한 국민들의 독서 외면현상에도 굴하지 않고 베스트셀러로 팔리는 책들은 많은 사람들이 읽고 대중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베스트셀러가 갖고 있는 사회적 ․ 문화적 ․ 경제적인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베스트셀러로 선정된 책은 사회적 관심과 시대분위기의 반영이다. 우리나라의 독서문화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베스트셀러에 대해 조사 하는 게 필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독서문화의 흐름을 알기 위해 베스트셀러가 시대적으로 어떠한 유형이 있었는지 조사 및 분석을 하였고, 그에 대한 장․단점을 도출시켜, 어떻게 하면 바람직한 독서문화를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각자의 생각과 결부시켜 논의를 해보았다.
2. 베스트 셀러의 정의
베스트셀러란 말은 1895년 미국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그 뜻이나 내용은 제대로 통일되지 않았다. 베스트셀러 연구의 개척자인 해케트(A.P.Hackett)는 “베스트 셀러는 어떤 서점이나 어떤 도시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 또 전국적으로 1주일이나 1년간, 혹은 5년, 나아가서 60년간 가장 많이 팔린 책, 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언어 경험과 생활 체험이 중요5) 삶이 있는 글을 쓴다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독서교육1. 독서 방법과 발달 단계별 독서지도 1) 필독, 권장도서 선정 기준2) 발달 단계별로 살펴본 독서 지도2.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1)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 활동의 필요성2) 창의적 독후 감상표현 활동과 독서 행사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문학교육1. 내용 체계 분석1) 본질2) 작품의 미적 구조3)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4) 작품에 반영된 사회 문화

  • [국어국문학] 의사소통 교육론- 광고속 언어를 활용한 광고 교수법
  • 생활에 대한 지침도 가르쳐 주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새로운 기능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시점에서 광고가 새로운 정보를 제시해 주는 것이다. 셋째, 사회적 기능이다. 광고는 상품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기능까지 지니기 때문에 사회적인 흐름에 따라 변화하며 때로는 사회적 변화를 이끌고 유행을 창조하기도 한다.2. TV 광고 매체의 특성광고 매체란 광고주가 소비자에게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

  • 한자교육(한문교육)과 한문학,한자급수제도, 한자교육(한문교육)실태,방법 분석
  • 바람직한 방향,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 조정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안재철(1998), 현행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에 나타난 평가문항 분석연구-한자한자어 평가문제를 중심으로, 한문교육연구 제12호, 한국한문교육학회 안승덕(1993), 한자교육론, 아세아문화사 이병혁(1999), 한국문학사에서 논의된 한문학의 위상에 관한 문제점, 모산학보 11집, 모산학술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2),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
  • 생활 습관을 기른다.(2)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3)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4)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5)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Ⅲ. 교육과정의 영역1. 건강생활 영역건강 생활은 긍정적 자아 개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며,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

  • [국어과교육론] 매체환경에 따른 독서교육방안
  • 독서교육 방안 (1) 독서 교육 사례 1) 선진국 사례 2) 우리 나라 사례 (2) 실천 방안 Ⅲ. 결론Ⅰ. 서론1. 연구 목적요즘 청소년들의 생활은 주로 영상미디어에 치우쳐져 있다. 만화영화, 게임, 영화, TV 시청 등 영상미디어의 이용은 점차 청소년들의 여가시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영상세대라 칭해지는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독서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영상언어에게 익숙해진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