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학] 제5장해석목표.hw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헌을 통한 의사 전달시 저자가 전달하려고 의도한 의미, 독자가 이해한 의미, 지면에 쓰여진 단어들의 문법적이고 본문상의 의미를 이야기 한다. 또한 의사 전달시 수신자의 목표는 저자/화자가 의도한 의미를 이해하는데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 본문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적합한 해석방법론과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참된 요지는 우리가 메시지를 듣는 자들이요 수신자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정확한 해석 방법론을 설정하기 위해 본문의 의미와 관련된 몇가지 중요한 질문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 의미의 계층들
- 본문은 하나의 고착된 의미를 갖는가, 아니면 여러 계층의 의미를 갖는가?
허쉬는 본문의 하나의 올바른 의미만이 원래 저자가 의도했던 그 의미라고 주장한다. 다른 주장은 모든 본문의 의미는 본문에 대한 독자의 이해에 의존하는 것으로 이것을 독자 반응 비평방식이라 부른다. 이것은 저자는 단지 본문을 거기에 놓았고 독자가 본문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본다. 몰간은 임의적인 해석이 되지 않기 위해 역사, 주해, 다른 합리적인 통제 수단들에 의해 점검표를 필요로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여러 주장들에 대해 우리는 성경적 원리의 의의와 적용을 찾아냄에 있어서 풍부한 감성과 타당성을 추구해야 한다. 그로 인해 성경의 저자들과 교회의 신조들이 성경의 권위와 영감을 주장하는 것을 어떻게 현대의 해석자들의 주장과 연결해서 다뤄야 할 것인가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선택 사항들이 놓여있음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1. 저자는 한 본문에 대해서 오직 하나의 의미만을 의도했다.
원래적이고 역사적인 의미만이 석의의 적합한 대상이다. 그러나 “본문 내에서 저자의 의도했던 것이상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월터 가이저는 신약의 저자도 구약 본문 속에서 구약 저자가 원래 의도했던 의미 이상이나 다른 의미를 찾아내지 않는다고 강력하게 주장한다. 그러나 신약 저자가 추가적인 다른 의미를 찾아낸다는 생각은 배격한다. 이러한 카이저의 주장에 대해 신약 저자들이 자신들이 해석했던 구약의 본문들의 원래적 의미를 발견해 냈다고 생각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경해석학] 제4장해석자.hwp
  • 성경의 의미를 밝히는데 있어서 역사적 방법론을 수용한다. 그러기에 역사적, 문학적 방법론이 성경의 기록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일에 필수적이다. 우리는 심지어 우리의 전제들도 엄격한 조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하며 이러한 전제들을 올바르게 변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성경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읽으며 우리가 어떻게 다양한 해석 방법론들을 사용하고 있는가를 감시하기 위해 이러한 전제를 사용한다. - 해석학의 목표에

  • 해석학적 상상력 기독교교육과정
  • 해석학적 상상력’에 의한 기독교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는데, 즉 기독교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기독교 교육과정에서의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들, 기독교 교육과정의 개발과정, 기독교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기독교 교육과정의 내용선정과 조직, 기독교 교육과정의 평가 등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교육과정 이론들에 대한 언급에서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통합성의 교육과정을 언급하고 있으며, 분

  • [사회] 신학과 심리학의 통합전망
  • 성경적이고 심리학적인 원리를 개인적으로 적용하는 일에 헌신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삶의 양식으로, 대대가 도달하기 어려운 고상한 목표다. 심리학과 신학의 통합은 중요한 지적 도전이다. 통합은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한 걸음 더 나아가서 통합은 통합자들의 마음과 행동 안에서 시작되고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요리를 위해선 여러 가지가 필요하겠지만, 그중에 먼저 선행되어지는 것 중에 하나가 레시피를 보

  • [신학] 제5장 해석 목표 요약
  • 목표인가?본문은 오직 하나의 의미만을 갖도록 의도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적합한 방식들을 선택했는데 이러한 본문의 역사적인 의미가 해석학의 중심 대상으로 머물러 있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주어진 본문에 대해 원래 지닌 의미를 추구해야 한다. 1. 본문의 의미의 정의본문의 의미는 본문의 단어와 문법적인 구조들이 저자나 편집자의 의도에 관해서 또한 원래 독자들의 이해에 관해서 드러내고 나타내는 것이다. 이론상의 여러 문제점들이 있음

  • 설교의_정의,_목적,_역사
  • 해석학적인 도구로 사용하는 방식 사용하였다. 점진적인 논쟁의 성격을 띠면서 하나의 가능성과 개연성을 향해 나아간다는 점에서 전통 적인 지시적 설교와는 구분되었다.② 프레드릭 로버트슨(Fredrick W. Robertson) : 복음주의적 색체를 띤 설교자로 개인적이고 영적인 문제를 파악한 후 동일한 문제를 겪은 성경인물을 다루는 방식으로 설교함으로 회중들이 설교에서 자신들의 문제와 관련된 통찰력 얻도록 노력하였다.4) 미국의 설교(1) 특징 ① 대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