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CRM 자원으로서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연구(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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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자원으로서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연구 (법학)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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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에 활용
2. 신제품 및 신규 서비스의 개발
3. 거래비용의 절감
4. 고객 확보 및 고객관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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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객 확보 및 고객관리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들에 대한 개인정보는 고객관계경영(Consumer Relations Management: CRM)면에서도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글로벌 경제에서는 생산자 수가 이전에 비해 훨씬 많으므로 생산자 위주의 시장이 아니라 소비자 지향적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어,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알아야 하며 고객 지향적 네트워크(consumer responsive network: CRN)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기업은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파악하기 위해서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할 수 있다. 예컨대 시장가격 및 거래량 추이 조사, 설문조사, 시제품 호응도 조사, 인구통계학적 조사 등등의 방법이 전통적으로 많이 쓰이던 방법이다. 그러나 만일 기업이 자사 제품에 대한 잠재적 구매자들에 대한 연령, 성별, 직업, 소득수준, 기호 및 취미, 소비성향 등에 대한 상세한 개인정보 파일을 보유하고 있다면 위와 같은 조사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상대적으로 정확한 정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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