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심리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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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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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심리 문제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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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학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함에 있어 수학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훨씬 더 성공적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1.3 이 장 첫 부분에 소개된 사례에서 소수점에 대한 신 교사의 수업행동을 가장 잘 기술하는 표상방식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해 보시오.
1.5 어느 생물교사가 자신의 학생들이 세포들이 피부조직으로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기비닐 포장지(bubble wrap) 두 장을 겹쳐서 이를 학생들에게 보여주었다. 이 교사가 보여주고 있는 지식의 유형은 무엇인가? 이를 설명하시오.
1.10 이 장의 첫 부분에 제시된 사례에서 민 교사가 아연이의 문제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강화이론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었는지를 설명하시오.
1.13 이 장의 첫 부분에 제시된 사례에서 신 교사가 반성적인 교수 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를 확인해 보시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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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이 장의 첫 부분에 제시된 사례에서 신 교사가 반성적인 교수 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를 확인해 보시오.
A. 반성적 교수(reflecting teaching)란 자신의 교수 행동에 대해 비판적으로 자기평가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자기 자신의 교수행동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사용할 수 있는 이론, 연구, 평가 활동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장의 첫 부분의 사례에서 신 교사는 때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기 전에 너무 성급하게 먼저 설명하려고 했고, 때로는 학생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맡겨 놓는 바람에 학생들에게 좌절도 주고 수업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었다. 여기에서 신 교사가 가지고 있었던 ‘학생들을 교수-학습활동의 중심으로 생각하고, 개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보다 학생들과 함께 개념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지식은 신 교사가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한 반성적 평가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소수에 대한 수업과 관련하여 개념의 적용을 위하여 여려 종류의 콜라를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가장 현명한 벙법으로 콜라를 구입하는 방법이 무엇일까?’라는 약간은 애매하게 생각될 수 있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던졌다. 이 질문을 학생들과의 논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통적인 방법을 함께 만들었고, 이를 이용하여 각 콜라의 상품 단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수학이라는 교과가 일상적인 문제해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경험했다. 그리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회를 준 것이 일방적으로 강의를 한 것보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더 많이 알 수 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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