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원격교육이론을 적용한 청소년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상담의 개념 및 필요성

가. 청소년상담의 정의

나. 청소년상담의 특징

다. 청소년상담의 필요성

2. 청소년상담의 실태

가.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

나. 청소년 고민 상담대상

다. 온라인 청소년 상담 시설

3. 온라인 청소년상담 분석

가. 인터넷 상담 (사이버 상담)

나. 모바일 상담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청소년상담의 개념 및 필요성

가. 청소년상담의 정의
청소년상담이란 청소년들의 자기와 환경에 대한 의미 있는 이해를 촉진시키고, 장래 행동의 목표나 가치관을 확립해서 명료화하도록 하는 상호 과정이다. (hertzer, stone, 2003)또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이라 말 할 수 있다. (이장호, 1998)

나. 청소년상담의 특징
1)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 내담자와 도움을 주는 상담자가 있어야 성립된다.
2) 상담은 전문적으로 교육받고 훈련받은 상담자에 의해서 제공되는 전문적 활동이다.
3) 상담자체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기초과정이다.
4) 상담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관여한다.
5) 상담은 내담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새로운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다. 청소년상담의 필요성
청소년상담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 가는데 비해 청소년상담에 대한 관심이나 이론적 적립 은 비교적 최근에서야 시작되었다. 청소년상담이 청소년들의 심리적, 혹은 표면적인 문제 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이 경험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청소년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돕고 일상 생활에서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청소년 상담에 대한 연구를 보면 한국의 청소년은 서구의 청소년에 비해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가 낮다. 또한 심리적인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전문적인 도움의 효용성도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로 인하여 상담의 조기 종결 비율도 현저히 높다는 결과가 제시 되고 있다. (Leong, 2004) 청소년들이 상담이라는 딱딱한 개념을 버리고 하나의 친근한 대화로서 인식하는 상담개입 전략이 중요시 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그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홍보 전략과 온라인 상담에 대한 혁신에도 주목해야 한다.










2. 청소년상담의 실태

가. 청소년이 고민하는 문제
2008년 통계청에서 조사된 바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는 공부(성적, 적성)와 직업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18세 이하의 청소년들은 공부(성적, 적성)의 문제를 81%나 택했으며 19세 이상의 청소년들은 공부(성적, 적성)의 문제를 36.4%택한 반면 직업에 관한 문제를 60%가량 꼽았다.

참고문헌
임은미(1998). “청소년 사이버상담의 실제와 발전방안. 청소년 상담연구 제6권.
이재현(2008). “모바일 문자메세지(SMS)를 활용한 청소년상담의 가능성과 활성화 모색 -위기청소년 문자 상담을 중심으로-”. 청소년 복지연구 제10권 제2호.
홍인종(2001). “청소년 위기와 상담”. 교육교회.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국민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홈페이지 (http://sangdam.kookmin.ac.kr)
세종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홈페이지 (http://dasan.sejong.ac.kr/~counsel)
한국 청소년 상담원 홈페이지 (http://www.kyci.or.kr)
서울시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teen1318.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의 제 양상 그리고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가능성만이 모색되고 있을 뿐이다. 이를 극복하여 매체 환경의 변화를 국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설계르루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의 모델을 만드는 등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이를 제도교육의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현실과 이론 그리고 현장이 지향할 방향이 통합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론 탐색과 실제 적용

  •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방법론목 차Ⅰ. 머리말Ⅱ. 교육의 자율화, 다양화, 전문화1. 청소년의 상담 원칙2. 창의적 수행 능력3. 지식보다 더 중요한 것4. 각양각색의 교육 생각5. 테크놀로지의 적용6. 학습자 중심적인 교육Ⅲ. 맺음말※참고문헌Ⅰ.머리말국가와 개인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 우리 청소년들이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배움과 가르침의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성의와 열의를 가지고 배움과 가르침에 정진하여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바르고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특징,본질,구성요소, E-Learning(이러닝)효과,장단점,한계,구축방향,정책방향
  • 공학 사회에서는 기존의 강의 중심의 교육, 교사 중심의 교육, 암기 및 회상 위주의 교육, 수동적인 지식 습득의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발달된 첨단 정보통신공학은 이제 교육의 대상, 교육시간 및 장소, 교육의 방법 등에 일대 혁신을 가져 오고 있다. 우선, 이전의 학교 교육에서는 학습은 성인으로서 인생을 준비하는 청소년기에만 수행하면 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 교육공학 한국 사이버 교육 미국 사이버 교육 기능성 게임
  • 목차1. 서론22. 교육공학.3Ⅰ.교육공학의 개념 / 3Ⅱ.교육공학의 발전 / 4Ⅲ.교육공학의 영역 / 9 3. 사이버 교육12Ⅰ.사이버 교육의 개념 / 12Ⅱ.사이버 교육의 특성 / 12Ⅲ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 / 13Ⅳ.사이버 교육의 장단점 / 20Ⅴ.한국의 사이버 교육 / 22Ⅵ.미국의 사이버 교육 / 23Ⅶ.사이버 교육의 제한점 / 27Ⅷ.사이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