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클러치(Clu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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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클러치 (Clutch)
목차
□ 목 차 □

제 1 장 클러치 (Clutch)
1-1 클러치의 기능
1-2 클러치의 구비조건
1-3 클러치의 구성
1-4 클러치의 구조
1-5 클러치의 조작기구

제 2 장 클러치의 종류
2-1 유체클러치 (Fluid Clutch)
2-1-1 유체클러치의 원리
2-1-2 유체클러치의 구조
2-2 마찰클러치 (Friction Clutch)
2-3 클로우 클러치 (Claw Clutch)
2-4 일방향 클러치
2-5 전자 클러치

제 3 장 기타사항
3-1 클러치 성능
3-2 클러치의 고장 진단
3-3 클러치 릴리스 실린더 교환
3-4 클러치 커버 및 디스크 점검
3-5 실생활에 쓰이고 있는 실제 클러치들
본문내용
제 1 장 클러치 (Clutch)

: 엔진의 동력을 잠시 끊거나 이어주는 축이음 장치.

축과 축을 접속하거나 차단하는 데에 사용된다. 클러치를 사용하면 원동기를
정지시키지 않고도 피동축을 정지시킬 수 있고, 또 속도 변경을 위한 기어 바꿈, 벨트의 걸기 바꿈 등을 할 수 있다. 축과 축의 접속을 푸는 것은 어떤 클러치이든 축의 정지·운동에 관계 없이 행할 수 있다. 그러나 축과 축의 접속에서는 정지해 있거나 저속도일 때만 가능한 것과 움직이고 있어도 가능한
것이 있다. 물림 클러치는 전자에 속하고, 마찰 클러치는 후자에 속한다.
① 변속기로 전달되는 기관을 동력을 필요에 따라 단속하는 일을 한다.
② 변속 기어를 변속할 때 일시적으로 기관과의 연결을 끊는 일을 한다.
③ 발진할 때에는 기관의 동력을 서서히 연결하는 일을 한다.


1-2 클러치의 구비조건
① 동력의 차단이 신속하고 확실할 것
② 동력 전달시 미끄러지면서 서서히 전달될 것
③ 동력 전달을 위해 접속 후 절대로 미끄럼(slip)이 발생하지 않을 것
④ 회전 부분의 평형이 좋을 것
⑤ 회전관성이 적을 것
⑥ 방열이 양호하여 과열되지 않을 것
⑦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이 적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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