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타깃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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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동기 및 목적

Ⅱ. 여성 타깃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Ⅲ. 여성타깃 마케팅의 증가이유

1. 여성의 사회진출과 경제적 능력 증가

2. 제품구입의 결정권의 많은 부분이 여성에게 있다.

3. 상대적으로 다양한 여성의 여가 생활

Ⅳ. 여성 타깃 마케팅은 문제점

1. 여성의 지위는 정말 되었을까?

<사례 1> 다국적 담배기업의 한국여성마케팅

<사례 2> 스타벅스 커피

2. 너는 아빠, 나는 엄마. 너는 남편, 나는 아내.

<사례 1> 삼성 ‘하우젠’ 광고

<사례 2> 남양 ‘아이엠 마더’ 광고

3. 판타지 그리고 현실.

<사례 1> 롯데 캐슬

<사례 2> 샤넬, 아르마니, 입생로랑 등의 명품 화장품

4. 모든 ‘아름다움’은 아름다울까?

<사례 1> 웅진 룰루 연수기

<사례 2> 광동 옥수수수염차

Ⅴ. 앞으로의 바람직한 여성타깃 마케팅의 방향

1. 고정관념을 버려라.

2. 정보를 제공하라.

3. 올바른 미의 기준을 제시하자.

4. 비판적 시각을 잃지 말자.

Ⅵ. 결론


본문내용
Ⅱ. 여성 타깃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기업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시장세분화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시장을 세분화하는 이유는 고객들의 직접적인 욕구를 좀 더 충족시켜 주기 위함입니다. 세부 집단 고객들의 욕구가 다른 집단과의 이질성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 시장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여성 타깃 마케팅’의 붐은 여성 시장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기업의 공식적인 인정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들이 앞 다투어 여성 고객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남성고객에 비해 여성고객은 아직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이 새로운 시장은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 곧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내는 전략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즉, 많은 기업들은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전환할 수 있는 대안으로 ‘여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업은 문화, 육아, 생활, 미용 등 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회원들에게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성들의 호응도 또한 높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성 타깃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기억해야 합니다.
첫째, 여성이 사는 제품은 여성이 만들어야 합니다.
둘째, 역발상으로 사고해야 합니다. 이제껏 당연하게 남성용품이라고 생각했거나, 남성용이라고 생각된 제품에 여성용이라는 이름을 역으로 붙여서 발상의 전환을 하는 것입니다.
셋째, ‘무엇을 파느냐’보다 ‘어떻게 파느냐’가 중요합니다. 여성은 어디를 가든지 어떤 서비스를 받든지 스스로 여성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갖길 바랍니다. 세심하게 애정을 가지고 여성을 배려해야 여성은 감동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서 제품자체와는 별개로 그 제품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되고 이는 곧 충성도와 구전으로 연결도 성공의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이렇듯, 여성 타깃 마케팅이란 기업들이 여성의 심리를 연구하고, 원하는 것을 정확히 집어내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설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여성의 감성을 만족시켜 주는 것 자체가 여성 타깃 마케팅입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 유엔 미래보고서
․ 비즈니스위크와 갤럽
․ 대홍기획 라이프스타일 조사
․ ‘여성마케팅’ 김미경 저
․ http://www.imbc.com/
․ http://www.naver.com/
․ http://www.hani.co.kr/
․ http://economy.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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