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법] 특수고용근로자(래미콘기사,학습지교사 등)의 법적 보호 방안(노동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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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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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고용근로자(래미콘기사,학습지교사 등)의 법적 보호 방안 (노동법) 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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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판례에 대한 논의내용
3. 법 제도적 해결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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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법 제도적 해결방안
우리나라 특수고용형태노동자의 경우 사용자들이 노동법 적용을 회피하기 위해 위장된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현행 근로기준법과 노조법의 해석을 통해서도 법적용이 충분히 가능하지만, 대법원에서 협소하게 근로자개념을 해석하여 대부분 특수고용노동자들을 법적용에서 배제하는 현실에서는 근로기준법과 노조법 등에 특수고용형태노동자에 대한 명문의 규정을 둘 수 있다.
그런데 특수고용노동자들의 보호방안에 대해 노사정위원회에서 나온‘유사근로자단결권보장등에관한법률안’은 유사근로자개념을 도입하였다. 기준은 1) 특정사업자를 위해 노무를 제공하고 이로 얻은 수입으로 생활하는 자, 2) 타인을 고용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노무를 제공하는 자, 3) 노무제공에 있어서 직간접적인 사용자의 지휘감독을 받는 자 등과 같이 유사한 지위에 있는 자를 유사근로자로 정하고 이들에게 단결권, 단체교섭권(협약체결권)을 부여하되 단체행동권은 배제한다는 것이 주내용이다.
노사정위원회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의 사례에서 유사근로자개념을 차용하였지만, 노사정위원회의 위 3가지 기준은‘지휘명령구속성’을 유사근로자의 요건으로 하여 복수의 사용자를 포함한 경제적 의존성을 요건으로 하는 독일등과 차이가 크다. 즉, 노사정위원회의 유사근
- 참고문헌
- 임종률, 노동법 8판,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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