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애착발달, 유형, 부모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애착의 이론, 발달, 유형, 부모의 역할과 우리나라 아동의 애착 실태를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
Ⅰ. 애착이란?
Ⅱ. 애착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동물행동학이론
Ⅲ. 낯선 상황 실험 절차
Ⅳ. 애착발달
1) 1단계(0~3개월) - 인간에 대한 비변별적 반응성
2) 2단계(3~6개월) : 낯익은 사람에게 촛점 맞추기
3) 3단계(6개월~3세) : 능동적 접근 추구
4) 4단계(3세~아동기 말까지) : 동반자 행동
Ⅴ. 애착의 유형
1) 안정애착 (secure attachment)
2) 회피애착 (avoidant attachment)
3) 저항애착 (resistant attachment)
4) 혼란애착 (disorganized/disoriented attachment)
Ⅵ. 안정적 애착, 불안정한 애착의 유아의 부모의 행동 비교
Ⅶ. 부모 애착과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Ⅷ. 아동의 애착형성을 위한 부모의 역할
■ 참고: 우리나라 아동의 애착 실태
1) 주 양육자와 떨어질 때/떨어져 있어야 할 때 잘 떨어지는지 여부
2) 주 양육자가 외출할 때의 행동
3) 낯선 장소에서 주 양육자가 잠시 자리를 떠날 때의 행동
4) 주 양육자의 외출 후 재회 시 행동
5) 애착 상호작용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애착이란?
애착이란 한 개체가 특정인과 형성하는 능동적인 정서적 유대 관계이며, 상호작용적이며 지속적인 관계로써, 두 사람 간의 결속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애착이란 두 사람 간의 결속을 강화하는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지속성 있는 유대 관계라고 볼 수 있다(김선정, 1997).
애착행동은 한 개인이 분화되고 선호하는 특징 및 사람에게 접근성을 추구하고 유지하는 결과를 낳게 하는 일련의 행동 형태들로써 애착 대상과의 분리 경험에 의해서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웃기 소리내기, 접근 추구하기, 울기, 따라 하기, 등을 애착행동으로 기술하였다. Bowlby는 애착이 섭식 등의 생물학적 욕구 충족에 의해서가 아니라 미소 짓기(sailling), 울기(crying), 빨기(sucking), 따라가기(following), 매달리기(clinging)의 5가지 인간의 생득적 반응에 의해 형성되며, 이렇게 반사적이고 전형적인 애착행동을 원래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고정 행동패턴으로 보았다.
Ⅱ. 애착이론
1) 정신분석이론
(1) Freud
Freud에 따르면 어린 영아는 대상을 빨고 우물거리는 것으로부터 만족을 끌어내는 구강적 창조물이며 구강적 즐거움을 제공하는 사람에게 애착된다. 음식을 줌으로써 구강 영아에게 즐거움을 주는 사람은 대개 어머니이기 때문. 음식을 줄 때 이완되고 너그럽다면 특히 그렇다.
(2) Erickson
Erickson도 어머니가 음식을 주는 것이 영아 애착의 강도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다. 그러나 자녀의 욕구에 대한 어머니의 전반적인 반응성이 음식을 주는 것 자체보다도 더욱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영아는 모든 욕구에 일관되게 반응하는 양육자는 타인에 대한 신뢰를 육성한다. 반면 무반응적이고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자는 불신감을 낳는다. 영아기 동안 양육자를 신뢰하는 것을 배우지 못한 아동은 일생동안 친밀한 상호-신뢰 관계를 형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 (2005)
• 「아동발달의 이해」 유안진, 서울 : 문음사, 유안진(2001)
• 「발달심리학」 David R. Shaffer, 송길연, 장유경, 이지연, 정윤경 역, 시그마프레스 (2005)
• 「아동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전미화,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 「한국 아동청소년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가족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2009)
• 맘사랑 아동가족 심리치료센터, http://www.moamlove.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 주요 대상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정책과 실천내용을 작성하시오
- 정서장애아교육 문제행동 사정 및 측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영유아기 영상물 과다노출의 부작용으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행동을 2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를 A-B-C 평가기법에 따라 각각 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기독교] 19세기후반 개신교 선교 당시- 한국의 전반적 상황과 선교사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
- [팥죽할머니와 호랑이]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동지, 전래동화, 문학적접근, 동화프로젝트
- 상담심리학,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상담이론의 과정과 기법을 적용해 상담을 진행하시오
- 상담기법을 적용한 경험사례 조별토론(심리학)
- 제3의 길과 - 복지국가
-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 실습 보고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_문법번역식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어학교육론] 품사 체계 논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