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메시스, 아도르노,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서정시의 미메시스적 분석 사례] 미메시스의 개념과 효용, 아도르노와 미메시스의 관계,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서정시의 미메시스적 분석 사례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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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메시스의 개념과 효용
1. 미메시스의 개념
2. 미메시스와 관련된 제 이론들

Ⅲ. 아도르노와 미메시스의 관계

Ⅳ. 아도르노의 미메시스적 합리성

Ⅴ. 서정시의 미메시스적 분석 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방행위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중 하나이다. 우리는 역사적으로 이러한 모방행위를 통해서 사회화·문화화를 이루어 왔다. 이것은 예술이라는 매개 안에서는 예술의 현실반영에 관한 가치판단과 함께 예술기법의 전승과 창조를 가져왔다. 유럽의 미학은 적어도 18세기에 이르기까지 모방의 미학이다. 그런데 이천년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했던 이 모방미학은 모사적 모방, 상징적 모방, 고대인에의 모방, 선별적 모방 등, 시대마다 내용을 달리하여 전승되었다. 이러한 대 이론은 고대 그리스의 미메시스의 개념에 그 기원을 둔다. 고대 그리스의 미메시스는 제전적 개념(제사장의 제사의식), 데모크리투스적 개념(자연물의 기능의 모방), 소크라테스적 개념(회화, 조각의 자연물의 모사)으로 다양하게 인식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제사의식에서 비롯된 무지케의 모방과 회화, 조각 등의 자연외물의 모사적 모방을 통합한 모방개념으로 정초된다. 그들의 무지케는 오늘날의 음악과는 달리 포괄적인 개념으로 언어, 멜로디, 율동이 혼합된 형태를 의미했는데, 인간의 행위와 성격 등 타자를 모방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간주한 그리스인들에게는 도덕 교육에, 영혼치료에, 법률에 무지케를 적용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었으며 실제로 힘을 발휘한다고 믿었다.
첫 번째, 왜 고대 그리스에서는 추상적인 음악이 모방의 제 일수단으로 간주되었을까? 이것은 미메시스 용어 자체가 제전적 의미로 출발한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제사장의 제사행위는 그 신의 영웅적 행위를 음악, 마임, 춤 등으로 재현하는 것을 포함했다. 이러한 이유로 특히 음악적 모방을 모방이라기보다는 재현에 가깝다고 한 것이다.
두 번째, 그들에게 있어 모방의 개념이 자연물의 모사일까, 혹은 그 이상일까. 후대들이 간단하게 붙인 특징에 따르면 플라톤의 개념은 묘사적 모방이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개념은 개연성 있는 모방을 의미한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그리스에 있어서의 모방은 자연물의 모사를 뛰어 넘는다.

참고문헌
강손근, 플라톤 미학에 있어서의 `미메시스`에 관한 연구, 동아대 대학원 철학박사 학위 논문, 1998
미카엘 하우스 켈러, 예술이란 무엇인가
아우얼 바하, 미메시스
요한네스 휠스베르거, 서양철학사
에리히 아우얼바하 저, 김우창․류종호 역, 미메시스, 민음사, 1984
황세연 편역, 철학 입문, 중원문화, 1988
T.W 아도르노·M.호르크하이머, 김유동·주경식·이상훈 역, 계몽의 변증법, 문예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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