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칸트의 생애, 칸트의 미학이론과 인식론, 칸트의 역사 목표, 칸트의 최고선과 요청론, 칸트의 형이상학 완성, 칸트의 정언명법, 칸트의 도덕교육으로서 종교의 역할, 칸트와 맹자의 유사점, 칸트와 육상산의 수양방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칸트의 생애
Ⅲ. 칸트의 미학이론
Ⅳ. 칸트의 인식론
Ⅴ. 칸트의 역사 목표
1. 윤리적 인격존재의 규정의 문제점
2. 국가간의 영원한 평화가 가능한가
Ⅵ. 칸트의 최고선과 요청론
Ⅶ. 칸트의 형이상학 완성
Ⅷ. 칸트의 정언명법
Ⅸ. 칸트의 도덕교육으로서 종교의 역할
Ⅹ. 칸트와 맹자의 유사점
Ⅺ. 칸트와 육상산의 수양방법 비교
1. 성즉리 - 육상산
2. 물자체를 외부의 감각을 통해 이식하려면 이율배반에 걸린다 - 칸트
Ⅻ.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칸트는 인식은 오직 두 가지 각각 다른 심적 기능의 결합으로서만 생긴다고 말한다. 하나는 이질적인 사물에 의해서 여러 방식으로 촉발되는, 그리하여 감각 인상을 받아들이는 수용 능력이다. 감각 인상 그 자체는 우리 마음의 상태 속에 있는 한갓 변양이다. 그러한 인상은 실상 어떤 이질적인 사물에 의존하며 우리로 하여금 그 사물의 존재를 알도록 만든다. 그러나 그러한 인상만으로는 그 사물의 본성에 대한 인식을 구성하지 못한다. 그러나 인상을 받아들이는 것을 기회로 해서 마음은 그런 식으로 자신에 나타나는 대상이 어떤 종류의 대상이고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예컨대 그 대상은 말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을 칸트는 사고의 작용, 특히 오성의 작용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감각에 의해서 어떤 사람에게 표상되는 개별적 대상을 가지는 경험을 직관적 인지, 그렇게 표상된 대상에 관한 판단을 하는 작용을 추론적 인지라고 할 수 있겠다.
칸트는 표상이라는 말로 보통 번역되고 있는 Vorstellung이란 단어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사용한다. 첫째는 어떤 대상에 의해서 우리 속에서 산출되는 감각인상 (이 인상에 의해서 우리는 이 대상의 존재를 알게 된다). 둘째는 성질, 관계 따위에 대한 사고(우리가 이러한 성질, 관계들에 대해 판단을 하게 될 때, 이들을 대상에 술어로서 귀속시키고 있다). 여기서의 표상은 로크가 사용하는 idea와 같은 의미이다. 그러나 칸트는 이 idea를 대단히 특별하고 전문적인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글자 그대로의 번역인 인공어 presentation으로 사용하려고 한다. 따라서 감각 인상을 직관적 표상으로 사고를 추론적 표상이라고 하겠다. 칸트는 개념이란 낱말을 논증적 표상으로 사용한다. 칸트는 모든 지각 가능한 대상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지각되는 공간적시간적 특성들은 마음에 의해서 마음 자신의 재원으로부터 공급된다고 주장했다.
- 참고문헌
-
세계의 대사상(칸트편), 휘문출판사
임마누엘 칸트, 김석수 역 / 순수이성 비판 서문, 책세상, 2002
오트프리트 회페, 이상헌 역 / 임마누엘 칸트, 문예출판사, 1997
최재희 / 사회철학, 법문사, 1963
칸트와 그의 시대-한국칸트학회편, 철학과 현실사 p 13~27
칸트 와 미학-한국칸트학회편, 민음사
H. J. Storig, 임석진 역 / 세계 철학사, 분도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