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의 역사, 다양한 심리검사, 이상행동의 유형별 원인, 이상행동 심리치료법] 심리검사의 역사, 다양한 심리검사 고찰과 이상행동의 정의, 이상행동의 유형별 원인, 이상행동 심리치료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심리검사의 역사
Ⅲ. 다양한 심리검사
1. 지능검사
1) 지능의 의미
2) 지능과 직업
2. 성격 검사
1) 성격의 개념
2) 성격과 직업
3. 적성 검사
Ⅳ. 이상행동의 정의
1. 규준과의 일치
1) 이 정의의 장점
2) 이 정의의 문제점
2. 주관적인 고통
1) 이 정의의 장점
2) 이 정의의 문제점
3. 능력 결함 또는 기능장애
1) 이 정의의 장점
2) 이 정의의 문제점
4.이것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 주는가
Ⅴ. 이상행동의 유형별 원인
1. 정신분열증
2. 정동장애(우울증)
3. 편집증
4. 성격장애
1) 정신분열성 성격장애
2) 편집성 성격장애
3) 반사회적 성격장애자
Ⅵ. 이상행동 심리치료법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으로 심리학에서 다루어 온 협의의 방법론의 개념은 과학의 패러다임적 특성에 대한 논의와는 다소 거리가 있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적 방법론을 논할 때 우리는 과학과 과학적 연구에 대한 개념(concepts)과 방법(methods)을 함께 논하는 것이다. 단순한 자료 수집의 기법만을 논하는 것은 아니다. 방법은 그 자체가 타당성과 신뢰성을 지니는 것이 아니라, 그 학문의 전체적 탐구의 틀 체계 내에서의 위치에 의해서, 그리고 그 탐구 틀의 적절성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이다. 어떠한 유형의 자료를 획득할 것인가, 자료를 어떻게 조직화하고 해석해야 할 것인가, 자료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하는 것 등은 그 학문의 탐구 틀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다. 방법은 객관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특정 학문에서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활용되는 과정을 통해서 그 의미와 타당성이 부여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틀은 포괄적 의미의 방법론에 의해 대체로 주어지는 것이다. 어떤 방법이란 하나의 망치와 같다. 있을 수 있는 수많은 도구 중에 특정 과업을 잘 수행하게 하는 한 유형에 지나지 않는다. 망치를 사용하여서 못질을 할 것인가, 톱을 사용할 것인가, 대패를 사용할 것인가 하는 방법론적 선택과 타당성의 물음은, 망치가 제일 좋은 도구이니까 모든 경우에 망치를 사용해야 한다라는 식의 논리에 의해서 규정될 수 없다. 대상 자체, 즉 연구에서 탐구하는 물음 자체와 그 물음을 어떻게 개념화하는가, 어떤 방식의 접근이 타당하다고 보는가 하는 메타이론적 틀에서, 즉 한 학문의 개념적 기초에 의해서 그 방법의 타당성이나 효용성이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망치와 같은 구체적 방법의 개발과 분석이 우선적으로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방법의 타당성과 효용성에 대한 이론적 준거를 제공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의 탐색과 체계화가 방법론의 선결 문제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가 과학적 방법론을 논의한다면 과학과 방법의 개념적 틀을 제공해주는 과학이론의 문제를 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과학이론의 논의가 바로 넒은 의미의 방법론의 논의가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박경·최순영(2002) :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변호걸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문음사, 2004
이현수 : 이상행동의 심리학, 대왕사, 2002
오세진 :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05
윤치연 : 발달장애의 이해 개념·원인·예방 및 진단기준, 형설출판사, 2003
최정윤 :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Gerald C. Davison·John M. Neale : 이봉건 역,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