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법] 사내도급에 대한 법적 검토(노동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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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0.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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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내도급에 대한 법적 검토 (노동법)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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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사내도급 활용의 원인
3. 사내도급 개선시 전환배치의 문제
4. 마치며
- 본문내용
-
3. 사내도급 개선시 전환배치의 문제
사내도급을 활용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많은 경우 도급인의 근로자와 수급인의 근로자 사이에 업무가 분리되어 있지 않거나 업무가 분리되어 있다고 할지라도 장소적으로 혼재되어 근무하고 있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도급인의 근로자와 수급인의 근로자 사이의 업무를 명확히 구분하고 장소적으로 독립성을 보장해 주어 업무수행과정에 대한 지시, 감독 및 그러한 오해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한편, 업무구분을 명확히 하고 장소적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급인의 근로자와 수급인 근로자에 대하여 전환배치가 필연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그런데 사내도급은 운영하는 회사에서 수급인의 업무로 도급화를 시행하는 것은 도급인의 근로자가 기피하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이거나 작업환경이 열악한 업무가 많다.
따라서 도급인이 도급화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그와 같은 업무에 그 소속 근로자들로 하여금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전환배치를 하려고 하는 경우 소속 근로자들이 저항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도급인 소속 근로자들로 노동조합이 결성되어 있고 그 활동이 활발한 곳에서는 노동조합이 그 조직력과 단체협약상의 규정(‘합의’ 조항)을 동원하여 강력하게 반발하는
- 참고문헌
- 임종률, 노동법 8판,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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