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소설] 박태원 소설에 나타나는 모더니즘 소설의 기법적 특징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영화 기법 - 박태원을 중심으로」, 비평문학 제 19호, 한국비평문학회, 2004, 11. 박영순 「1930년대 세태소설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박사논문. 1992.석영명. 「박태원의 『천변풍경』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5.송근호. 「1930년대 후반 임화의 문학론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2.여지영, 「1930년대 심리소설의 서사적 정체성 연구 :이상의 「날개」와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서강대 대학원, 2000
- [영화감상문] 헤드윅
영화는 나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했다. 음악과 뮤지컬, 애니메이션등 여러 가지가 뒤섞인 영화는 보는 내내 에너지로 가득해서 보는 내내 나를 긴장하게 하고 흥겹게했다. 단순히 자극적인 효과를 노린거라고 생각했던 헤드윅의 화장은 왠지 위에서 언급했 듯 약한 자신을 가리기위한 처량해 보이기까지하는 그의 몸부림인 것 같았다. 보는 내내 노래 하나하나 가사에 대해서까지 생각하게 되었었는데, ‘사랑의 기원, origin of love’ 라는 노래가 특
- Toni Morrison의 가장 푸른 눈 The bluest eye ToniMorrison 가장 푸른 눈
생활이 파경으로 치닫게 되는 이유도 ‘가정’ 혹은 ‘가족’이라는 개념이 촐리에게는 존재하지 않은 낯선 것이었기 때문이다. 8. 영화로 본 흑인들의 삶파워 오브 원, 허리케인 카터, 몬스터 볼, 타임 투 킬 등 백인들의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을 다룬 영화는 이미 많이 소개되어졌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화들은 흑인이 아닌 제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핍박받는 흑인들, 또는 그들에 대한 동정심을 나타내는 것들인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생활글쓰기, 주제에 맞는 웹 문서를 검색하여 분류하기, 국어 과목의 단원을 멀티미디어로 만든 자료 보고 내용 정리하기 등이다.하지만 국어교육을 위한 교사로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사실이 있다.그것은 ‘국어시간에 영화를 왜 굳이 보느냐, 광고를 봐서 뭘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것과 그러한 변화와 활동이 국어교육의 목표를 위해서 유용한가 하는 것이다.자료를 사용할 때에는 얼마를, 어느 시점에서, 과연 적절한가를 따져서 사용해야
- [현대소설론] 최인호의 깊고 푸른밤
비평문학 18호』), 한국 비평문학회, 2004.6.1.문흥술, 「외연적 넓이의 확장과 내포적 깊이의 부재, 그리고 70년대적인 문학」(최인호, 『깊고 푸른 밤』), 동아출판사, 1995.서종택, 『한국현대소설사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유지나, 『한국영화 섹슈얼리티를 만나다』, 생각의 나무, 2004.이동하, 「도시 중산층의 사고와 감각의 정직한 반영」(이호철, 『오늘의 한국문학 33인 론』), 양우당, 1988.장수익, 「근대적 일상성에 대한 성찰과 극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