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학부모참여] 학교급식의 중요성, 학교급식의 필요성과 학교급식의 실태, 학교급식의 학부모참여 조직 활동 및 학교급식의 학부모참여 개선방안 그리고 향후 학교급식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급식의 중요성

Ⅲ. 학교급식의 필요성

Ⅳ. 학교급식의 실태

Ⅴ. 학교급식의 학부모참여 조직 활동

Ⅵ. 학교급식의 학부모참여 개선방안
1. 학교장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유도
2. 학부모의 의식개혁
3.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
4. 학교급식 담당부서의 행정지도 강화
5. 급식정보 인프라 구축
6. 학교급식법 개정

Ⅶ. 향후 학교급식의 내실화 방안
1. 학부모의 인식전환
2. 학교 교육개혁의 올바른 이해
3. 학부모회와 교사회의 상설 기구화
4. 교육활동 지원과 지역 협조 체제 구축
5. 학교장 리더쉽의 변화
6. 위원장 역할 강화와 집단 갈등 조정
7. 지속적인 활성화 모색과 제도개선 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부모의 참여는 급식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입장에서는 다소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겠으나, 학부모 참여 제도를 적용해 본 결과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향상되어 전반적인 학교 교육 활동에까지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학부모들은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의 사용, 위생적인 조리 과정 등을 직접 확인하면서 최근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학교급식에 대한 우려는 사라지고, 학교급식의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되었으며, 또 다른 학부모에게 학교급식의 위생성·안전성에 대해 홍보를 하게 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학부모의 검수 참여는 납품 업체 선정 및 구매 방법에 대한 공정성 과 투명성을 보다 더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학교 관계자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과 함께하는 학교급식 운영은 납품 업체 스스로 식재료 품질 관리 및 위생에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하게 하며, 검수시 반품 및 교환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시스템을 정착시켜 부정·불량 납품을 근절 할 수 있다. 학부모 모니터 활동 등의 참여는 조리 종사원에게 책임감과 긴장감을 한결 증대시키는 계기가 되어 더욱 더 위생적이고 안전한 조리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의욕을 고취시킨다. 또한 학부모들의 참여는 학교급식담당자와 학부모간에 서로 직접 대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원활한 급식 운영을 도모할 수 있다. 학부모들은 평소 학교급식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으며, 학교급식담당자도 학부모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게 되어 보다 더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게 된다. 학교급식에서 학부모의 참여는 통하여 위와 같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었지만, 무조건적인 수용을

참고문헌
▷ 김춘란 외(2002), 단체급식, 광문각 출판사
▷ 승정자(2001), 학교식중독 예방 대책,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 14호
▷ 임경숙(2004), 초등학교 급식의 영양관리 현황 및 개선 방안 연구,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장혁래 외 1명(2005), 용인시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현기순 외(2003), 단체급식관리, 수학사
▷ 한농연중앙연합회(2001), 청소년 건강향상 및 국내농산물 수급안정을 위한 학교급식법 개정 토론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보육정책
  • 및 실태를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인식하며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과 발전해야 할 방향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보육정책이 2005년부터 바뀐점들이 있지만 그 전의 논문을 토대로 2005년 전까지 보육정책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제 2 장 보육정책에 관한 이론적 논의 제 1 절 보육정책의 개념과 목적 및 필요성1.보육이란보육이란 영유아기 아동의 보다 나은 성장과 발달, 그리고 인간성을 키울 수 있도록 보호하고 육성하는 것이다. 1991년 영유아보육법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그리고 1997년에 전문상담교사로 명칭은 바귀었으나 교사자격증 소지자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교사자격이 없는 사회복지사의 접근은 제도적으로 불가능 하였다. 이러한 폐쇄적인 학교 안에서 사회복지사와 교사자격증 소지자였던 김혜래는 서울 현대고등학교에서 1986년부터 1988년까지 교사들의 팀 접근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 학교사회복지를 개척했던 일은 획기적 이였고 이는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인정했던 당시 교장의 이해와 지지,

  • 어린이집 평가인증 - 1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2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3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와 평가기준
  • 및참여수수료 납부참여대상 확정2 단계현장관찰(1개월)현장관찰(현장관찰자)-현장관찰 실시-현장관찰보고서 작성 및 제출인증결과 발표인증서, 인증현판 보건복지부발급 (한국보육진흥원)3 단계심의(1개월)인증심의(심의위원회)-결과통보서 및 종합평가서작성인증결정3) 자체점검① 자체점검이란 : 어린이집이 평가인증짚를 토대로 점검해 가면서 우리 어린이집의 우수한 영역과 미흡한 영역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활동 참여a.과외활동은 청소년들에게 그 조직에 소속감을 갖도록 함b.그러나 학업중퇴청소년은 거의 이 활동에 참여하지 않음⑤ 동료와의 상호작용 a.학교에서의 동료와의 관계는 청소년에게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청소년들로 하여금 학업을 중퇴하게도 하지만 남아 있게 하는 요인이기도 함b.학생들이 학교에서 동료들로부터 거부당하게 되면 심한 좌절감을 갖게 되고 이 좌절감에 의해서 학업을 중퇴하게 됨 ⑥ 일탈친구와의 관계a.학교에서 동

  • [단체급식관리 3A형] 우리나라 학교 급식의 현황과 영양교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급식의 현황1) 우리나라 학교급식의 배경2) 우리나라 학교급식 제도 및 정책 현황3) 학교급식 운영 현황4. 우리나라 학교 급식의 발전 과제1) 국가품질인증 도입2) 공동관리의 점진적 폐지3) 직영급식 확대4) 영양기준량의 재검토5. 우리나라 영양교사(제도)에 대해1) 영양교사란2) 영양교사제도 도입배경3) 영양사에서 영양교사로 전환4) 우리나라 영양교사 양성과정 운영6. 우리나라 영양교사(제도)의 필요성7. 우리나라 영양교사(제도)의 개선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