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낭만주의 시, 낭궁벽 시, 이인로 파한집, 미적 개념, 미적 경계] 시의 미적 중요성과 낭만주의 시의 미적 개념, 남궁벽 시의 미적 개념 및 이인로 파한집의 미적 경계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의 미적 중요성

Ⅲ. 낭만주의 시의 미적 개념

Ⅳ. 남궁벽 시의 미적 개념

Ⅴ. 이인로 파한집의 미적 경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시(문학)의 이념을 그들의 예술 행위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역사나 자연, 물질적 조건으로서의 인간에게서보다는 그것들 속에서 스스로의 초월적인 힘을 발견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은 분명 칸트가 발견한 성찰적 상태의 인간의 개념과 가깝게 간다. 자연은 인간의 외부에 있는 물리적 폭력적 객체가 아니라 자신의 내부에 있는 주체적 존재이다. 인간 안에 있는 이 ‘초감성적 토대’로서의 ‘자연’의 개념은 남궁벽의 시에서 ‘신비한 세계 속에 있는 불가사의한 존재로서의 자기’로 나타난다. 그러기에 자아는 존귀하기 이를 데 없는 절대적 존재가 된다. 자아의 존귀함에 대한 인식은 더 나아가 윤리와 도덕의 대상이 된다. ‘더욱 높고 귀하게 살겠다’는 자아의 각성이 그것이다. 존재론은 일종의 윤리와 도덕의 근거가 된다. 예컨대 근대문학에 있어서 이들 문인들의 귀족주의적 자기 인식이나 대사회 의식에 있어 ‘불행한 의식’의 상태로 자신을 끌고 가는 단초가 되는 것이다. 그들 시를 이해하고 알아주는 대중이 없었고 그들은 우월한 위치에서 대중들에게 ‘이것이 근대예술이다’는 계몽을 하지 않으면 안되었기 때문이다. 곧 삶 자체를 예술적으로 만들기 위해 기생, 결핵, 음주, 데카당스 문화를 예술의 표지로 생각하고 대중의 감수성과 자신들의 그것을 차이나게 하지 않으면 안되었던 것이다. 그들은 대중을 설득하고 확신을 주기를 포기하고 대신 그들을 압도하고자 한다. 그들의 시는 대중을 압도하는 공포와 위력을 지닌 ‘난해의 수사학’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우리 시에 나타나는 이 같은 장엄함의 사유와 형태 및 수사학적 구조가 근대문학의 미학적 토대가 되고 있다는 점은 강조되어야 한다. 백조의 유미주의, ‘참예술가’에 대한 김동인을 비롯한 창조파의 인식 등은 여기에 근거해 있다. 서양 예술사에서 근대예술의 태동을 말할 때 중요한 가늠자로 쓰이는 것 역시 예술가의 ‘자기 의식’이다. 근대 예술의 시작은 예술가가 스스로를 주체적이면서도 독립적인 존재로 이해하고 인지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근대 예술의 시작은 예술가로서의 자기 인식 과정과 등가적 관계에 있는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에게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학교출판부, 1993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사, 1992
박영민, 18세기 한시에 나타난 여성정감의 미적 특질-이안중을 중심으로, 한국한문학회, 1996
이승훈, 모더니즘 시론, 문예출판사, 1995
이승훈, 한국 모더니즘 시사, 문예출판사, 2000
조영복, 1920년대 동인지 시대 시의 관념성과 은유의 탄생, 문학과 교육9,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시 말하면 협조를 구할 대상이 운전자이지 주차 중인 차량이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구급차가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잠시 주차 중인 차량의 운전자들에게 방송을 통해 협조를 구해 주십시오.10. 정답 및 해설 ②글쓰기의 단계적 특징을 이해한다.계획하기는 논지 제시의 단계로 ①,③,④가 제시되어야 하지만, ②의 구체적인 표현에 맞는 적절한 어휘와 수사법을 정하는 것은 표현하기 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점이다.【문 11】다음 시의 화자가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목별 독서활동 상황기록 기재 예시학교 생활 기록부‘독서 활동 상황’기재 예시학교 생활 기록부 교과목별 독서활동 상황기록 기재 예시☞ 독서 활동 상황 기재 도입 배경2007년에 ‘학교 생활 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여 학교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 문학사 정리
  • 시조신화 북방계신화/ 남방계신화단군신화(고조선)주몽신화(고구려)혁거세(신라)제재단군의 탄생. 고조선 건국 (天+地→ 胎生)주몽의 탄생 고구려건국 (天+水→ 卵生)혁거세의탄생주제단군의 건국내력과 홍익인간 이념주몽의 탄생과 고구려 건국탄생과 내력사상숭천사상 인본주의 사상(사람이 되려함)태양숭배사상, 천신숭배사상태양동물숭배구조삼대기 구조(환인-환웅-단건)영웅서사시의 원류삼대기구조(천제-해모수-주몽)영웅서사

  • 한국 현대 시론 제1장 시의 본질
  • 시를 형식과 내용으로 양분해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물론 시를 형식과 내용으로 양분할 수는 없다. 편의상 이 양자를 구분하여 형식과 내용의 측면에서 그 특성을 규명할 수 있다. 고려조의 시인인 이인로는 『파한집』에서 用事論을 주장하여 시의 수사와 기교, 시어 선택에 대해 관심을 보인반면, 이규보는 그의 『백운소설』에서 新意論을 중하여 시의 독창적인 내용을 강조한 바 있다. 19세기 낭만주의 비평가들, 1910년대 러시아에서 출발된 형식주

  • [한국시문학] 1920년대 한국 시문학
  • 1920년대 한국 시문학Ⅰ. 들어가며Ⅱ. 1920년대 시의 경향1. 1920년대(초반)2. 1920년대(중반이후)Ⅲ. 낭만주의 시의 언어와 미적 특성 1. 자연 언어의 주관성2. 청각적 이미지와 은유구조 Ⅳ. 황석우 : 아나키즘의 상징주의와 상징주의의 아나키즘Ⅴ. 이상화 : 상징주의와 아나키즘의 상호 역동적 구성1. 주체의 확대와 현실의 분절 2. 주체와 내적 타자의 역동적 구성Ⅵ. 권구현 : 상징주의와 아나키즘의 분화1. 주체의 신명과 구경적 세계2. 시적 주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